검색어 입력폼

[한국사]신라의 호국불교

저작시기 2004.12 | 등록일 2005.05.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라의 호국불교에 관한 내용입니다.
잘 정리해놨습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 신라에서의 불교

2. 신라 불교
1) 신라 불교의 전래
2) 신라 불교의 호국성
3) 신라 불교 문화재

3. 되돌아 본 신라 불교

본문내용

1. 신라에서의 불교
삼국 모두 불교 수용은 모두 왕실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것은 이미 세계 종교로 발전한 불교가 고대 왕국을 이끌어갈 수 있는 사상적 지주로서의 구실을 다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신라 역시도 마찬가지였다.
신라의 불교 공인은 고구려나 백제에 비해 150년 가량이나 늦다. 兵部(병부)창설(517년)과 율령반포(520년) 등 중앙집권적 지배체제를 강화하는데 노력을 기울인 법흥왕(514-540)때(528년)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공인된다.
2. 신라 불교
1) 신라 불교의 전래
삼국 가운데 가장 불리한 지리적 조건과 문화적 후진성으로 인해, 대륙으로부터 일어나는 국제정세 동향과 새로운 문화추세 등에 대해 어두웠던 신라는, 고구려를 통하여 들어오는 불교문화의 새 흐름을 무조건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다. 그래서 불교를 전하려고 들어왔던 고구려의 고승 정방(正方)과 멸구자가 희생된 사실이 있었으며, 묵호자(墨胡子)와 아도(我道;阿道) 등의 전도승들 또한 밀실에서 숨어 살아야 했다. 그 뒤 제23대 법흥왕에 이르러 불교가 공인되었으나 이렇다 할 활동을 보이지 않다가, 진흥왕대에 들어서면서 흥륜사(興輪寺)․황룡사(皇龍寺) 창건, 승니(僧尼)의 양성과 구법유학 지원, 불사리(佛舍利)와 불상의 조성 및 승통제(僧統制) 마련, 국선화랑(國仙花郞)의 단체 설치 등 불교문화를 진흥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