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전력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5.05.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도체(導體)의 내부에 전위차(電位差)를 생기게 해서, 그 사이에 전하(電荷)를 이동시켜 전류를 통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을 말한다. 열전기더미의 열기전력, 전지의 화학적 기전력, 광전지(光電池)의 광기전력, 발전기의 전자기유도에 의한 기전력 등이 있다.

기전력은 전위차와 마찬가지로 볼트(V)라는 단위로 측정한다. 전지나 발전기 등은 다른 형태의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꿈으로써 지속적으로 기전력을 얻을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으며, 회로를 열었을 때의 단자(端子) 사이의 전위차로 정의한다.

우측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AB는 굵기가 같은 습동형의 긴 저항선이고, Es는 표준 전지의 기전력이고, E'는 측정하고자 하는 전지의 미지 기전력이다.
V는 E‘또는 E보다 기전력이 큰 전원이다. F는 검류계 G를 위 아래로 연결할 수 있는 전환스위치이다.
전화스위치 F를 옮겨서, 검류계 G가 표준전지 Es와 연결되게 하고, 스위치 K를 닫고 습동형 스위치 H를 적당히 이동시키면서, 검류계 0이 되는 H의 위치 x0 을 찾는다.
이때 X0 의 길이에 해당하는 저항을 R0라 하고, 습동 저항에 흐르는 전류 i는 기전력 V에 흐르는 전류이다.
따라서, G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는 것은 Ax0 사이의 전위차는 E의 전위차와 같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Es = R0i
다음 전환 스위치를 미지 전지 E'와 연결하고 습동형 스위치 H를 이동하여 검류계 G가 0이 되는 지점 X1을 찾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