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삼국및 통일신라의 탑.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5.05.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삼국시대 탑의 특징
①. 고구려의 탑
②. 백제의 탑
③. 신라의 탑
2). 통일신라시대 탑의 특징
①. 석탑양식의 성립
②. 양식의 변화
③. 이형 석탑
④. 전탑

본문내용

1). 삼국시대 탑의 특징
삼국의 불탑은 목탑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리고 삼국시대 말기인 7세기에 들어 석탑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목탑이 삼국시대 불탑의 주류를 이루었다고 추정되며, 그 중에서도 고구려의 목탑은 팔각차층탑이 주로 세워져 백제나 신라의 목탑과 구별된다. 또 탑과 건물의 배치에서도 고구려의 절터에서는 탑을 중심으로 동,서.북면에 법당이 배치되는 이른바 1탑 3당식이 성립되고 이 형식이 백제의 군수리절터나 황룡사터의 후기 건물배치에도 응용되었으며 이러한 형식은 일본의 아스카데라의 당탑 배치 형식에도 영향을 주었다.
이 밖에 탑과 법당 강당등이 남북 일직선상에 배치되는 1탑 1당식의 배치 형식도 삼국에서 성행하였으며 역시 이 방식도 일본의 시텐노지 건립에 응용되는등 우리나라의 당탑 건립의 법식은 일본에 고스란히 전하여졌는데 특히 백제에서 영향 받은 바가 크다.
이 밖에 백제 미륵사의 경우처럼 3탑 3당식으로 탑과 법당이 배치되는 특수한 배치형태를 따른 것도 있었다. 또한 삼국의 불탑은 대체로 그 규모가 매우 거대한 것이 그 특징이다. 이는 왕실에서 사찰의 건립을 후원하여 대규모의 공사를 계획할 수 있었고, 불상이 조성된 후로는 불상을 모신 법당이 예배처로서의 비중이 커가는 가운데에도 아직은 불탑에 대한 신앙의 비중이 상당하였던 것에 연유한다고 하겠다.
목탑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삼국 시대 말기에 들어 우리나라 불탑에는 석잡이 등장하는 새로운 현상이 나타난다. 그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이 백제의 미륵사지 석탑과 정림사지 석탑이다. 신라의 분황사 모전석탑은 중국의 전탑을 모방한 것이고 고구려의 영탑사 팔각칠층석탑은 기록으로만 전할뿐 그 형태를 추정할 수가 없다. 그러나 백제의 석탑은 이미 삼국시대의 뿌리를 내린 목탑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석탑을 재현에 성공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