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김일성정권과 소련의 극동정책.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 머릿말.
2. 기본적인 시각.
3. 소련이 전시 연합국 회담에서 보인 한반도에 대한 태도.
4. 소련의 북한에 대한 본격적인 정책과 한반도의 분단.
5. 소련군의 진주와 초기 점령 정책.
6. 소련 점령하에서의 북한 소비에트체제 확립.
1). 순수형 연립단계.
2). 사이비형 연립단계.
3). 단일주적 정권의 단계.
7.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소련은 태평양전쟁이 종결되는 시점에 대일전에 참가하여 만주와 북한을 점령함으로써 전후 극동문제의 처리에 개입했다. 이러한 소련군의 북한점령은 해방, 분단, 내전으로 이어지는 한국현대사의 운명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이 과제를 통해, 소련의 극동정책과 그에 연관된 김일성 정권의 수립에 대해 깊이 알아보고자 한다.

2. 기본적인 시각.
이 문제를 다룸에 있어서 학계에서는 여러 가지 시각으로 나누어져 있고, 그 양이 워낙 방대함에 따라, 주제 전체에 따른 대체적인 시각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우선 전통주의 시각으로 보면 소련은, 특히 스탈린은 대외 문제에 대해 동유럽과 중동을위성국가화, 소비에트화한 후, 이 지역들에서 멈추지않고 팽창주의정책의 또 하나의 대상으로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한반도를 지목하였다. 이러한 시각과, 소련이 북한에 취한 정책으로 볼때 그들의 북한 점령은 의도적이며 계획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다른 시각인 수정주의 시각으로 보면, 전통주의와 상당한 의견이 엇갈린다. 이 입장에서 보면, 제 2차대전이 끝난 직후의 소련, 즉 스탈린은 신중하고 자제적인 대회정책을 추구했다. 또한, 종전 직후의 동아시아 지역에서 일어난 좌파폭동 또는 혁명들은 소련의 의도와 계획에 의해서가 아니라 현지의 좌파지도자 또는 공산지도자들의 주도적 투쟁이라는 것이며, 한반도에서 전개된 정치적 상황에 대해서도 같은 견해를 가진다. 즉 수정주의는 한국전쟁의 계획과 준비에 대한 소련의 역할을 가볍게 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