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서세미나] 변신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5.05.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덕성여대 독서세미나 '변신'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토론 주제 중 하나를 중심으로 쓴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그레고르와 가족 간의 관계를 통해 현대 가족의 문제들을 생각해 보자(누이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
먼저 작품을 통해 카프카 자신의 가족과의 관계를 알 수 있다. 어머니에 대해서는 각별한 애정을 엿볼 수 있고, 그의 누이동생 그레테에게는 각별한 애착을, 아버지에 대해서는 부자간의 박정함, 엄격함, 사나움을 그려냄으로써 카프카 자신의 가족 관계를 작품을 통하여 알려주고 있다.
우선 변신의 사건 후 처음 한달 동안은 누이동생이 도맡아 갑충류 같은 벌레로 된 그레고르를 돌본다. 그러나 그녀의 배려와 돌봄도 상호간의 접근을 이루지 못하고, 누이동생의 일방적인 도움에 지나지 않는다. 갑충으로 변한 그레고르 역시 누이동생에게 고마움을 비롯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려 하나, 이러한 그레고르의 행동은 누이동생에게는 전혀 의미 없는 행동일 뿐이다. 그녀와 변신된 주인공 사이에 좁힐 수 없는 간격이 생긴 것이다. 그는 그의 누이 앞에서 자기의 추한 모습을 부끄러워하여 가급적 자신을 숨긴다. 그는 그의 어머니에게보다도 누이동생에게 더 강한 애착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그의 의도와 누이동생의 의도는 일치하지 않는다. 이를 통해 인간적인 교류가 결여된 현대 사회에서의 인간 관계의 문제점을 엿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