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서세미나] 이방인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5.05.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덕성여대 독서세미나 '이방인'독후감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방인이라는 제목의 의미와 메르소의 죽음이 갖는 의미를 생각해 보자.

메르소는 하급 샐러리맨이다. 여느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직장에 다니며 여자친구를 만나고, 이웃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며, 친구를 사귄다. 그러나 그는 주변 사람들을 단지 배경으로 삼고 그 배경 안에서 홀로 행동하는 이방인 같은 존재이다. 일반 사람들과는 전혀 다른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자신의 생각대로 행동하고 말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생각을 누군가에게 관철시키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생각에 대해서 신랄한 비판을 가하지도 않는다.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고 반응할 뿐이다. 그러나 주변 사람들은 자신들과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메르소를 비난하고 그에게 자신들의 생각을 심어 주려고 한다. 소설 속의 메르소는 결국 남들로부터 비난받고, 배척 당하게 된다.
어머니의 장례식 때에도 일반적인 상식에서라면 ―나 역시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 어머니의 죽음에 대해 슬퍼하며 돌아가신 어머니를 그리워할 것이다. 그러나 메르소에게는 어머니의 죽음 또한 밥을 먹고 잠을 자는 것과 같은 일상의 하나일 뿐이다. 특별한 감정의 동요 없이 여느 날과 다를 바 없는 아침을 맞이하고 애인인 마리를 만난다. 어찌 보면 메르소에게는 어머니보다 바다, 태양 등 그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자연물이 더욱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