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프가니스탄 내전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조사하고 작성한 레포트에요..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고요 항상 좋은 하루 보내세요*^^*

목차

1. About 아프가니스탄?

2. 내란의 경과

3. 내란의 분석(원인,전망)

4. 결론


본문내용

아프가니스탄이란 나라에 대해서 전혀 문외한 이였던 우리조는 미국 911테러사건 이후로 세계로 그 소식이 알려지기 전까진 아프가니스탄이란 나라가 어떤 나라인지 몰랐었고 궁금했었다. 아프가니스탄이란 나라와 우리나라와의 관계는 이렇다할 왕래가 없어서 우리나라 국민에겐 생소한 나라임엔 틀림없다. 아프가니스탄의 외교관계는 북한 단독수교국이다. 한국과는 1973년 7월 수교했으나 1978년 9월 좌경정권의 수립에 따라 단교(斷交)하였다. 1997년 현재 대한수입 4,233만 달러, 대한수출 38만 달러이다. 주요 수입품은 직물, 가전제품, 담배 등이다. 먼저 아프가니스탄이란 나라가 어떤 나라인지 알아보고 (지역,주민,역사,사회), 내란의 원인,경과 및 분석, 그리고 결론으로 레포트를 정리할 것이다.
1. About 아프가니스탄?
지역
아프가니스탄은 전체적으로 해발고도 1,000m를 넘는 고원이며 파미르 고원에서 서쪽으로 뻗어 있는 힌두쿠시산맥이 중앙부를 차지하여 국토를 남북으로 크게 나누고, 많은 산맥과 계곡이 4개의 주요 하천 그룹과 함께 국토를 4개 지역으로 갈라 놓고 있다. 아프가니스탄은 동서교역의 통로였던 비단길의 중심이다. 이곳은 언제나 다양한 동서양의 문화들이 오고갔으며 이러한 지정학적 중요성 때문에 수많은 종족들로부터 침략을 받아와야만 했다.
주민
아프카니스탄의 주민은 고대부터 많은 이민족들이 침입하였기 때문에 민족 구성은 매우 복잡하다. 주요 민족은 아프간(파탄)족․타지크족․우즈베크족․하자라족이다. 아프간족의 대부분은 동부 또는 남동부에 거주하며 유목생활을 하는데, 파슈툰이라고 자칭하며 파슈토어(語)를 사용한다. 페르시아어를 사용하는 타지크족은 헤라트와 카불에 거주하며, 농민, 도시 또는 오아시스의 상인이 많다. 터키계(系)의 우즈베크족은 초원의 유목민으로서 북부와 중앙부에 많이 거주한다. 몽골계로 몽골군 장병의 자손이라는 하자라족은 중앙 산악지대에 거주하면서 농업과 목축에 종사하며, 병사나 노동자가 되어 도시에서 지내는 사람도 있다. 그 밖에 소수의 누리스타니족(카필족)과 와하니족 등이 있다.
역사
아프가니스탄은 지역적으로 이란고원의 북동부를 형성하며 북부는 아무다리야에서 중앙아시아와 접해 있고 동부는 카이바르고개로 인더스강(江) 유역과, 서부는 헤라트에서 이란과 연락되어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동서문화 교류의 요지였다. 사람이 산 최초의 흔적은 북부에 있는 발흐 부근의 무스티에식(式) 석기(石器)로 확인된다. 최고(最古)의 정착유적은 남부의 칸다하르 부근에 있는 문디가크에 있는데, 이 시기 중기(中期)에는 하라파 문화와의 교류가 있었으며 상류층에서는 철(鐵)도 사용되었다. 발흐의 철기시대 유적은 아나우 유적 제4층의 문화와 비슷하며, BC 1000년기(期)에 이 지방 일대에 살고 있던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