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토니아스 라인을 읽고-사회학적 시각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4.06 | 등록일 2005.05.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사회학적 관점에서의 감상을 쓴 레포트입니다.
좋은 성적 받았습니다.

목차

1. 사회적 성의 형성과 권력관계
2. 결혼관과 가족형태
3.문제점과 대안

본문내용

대부분의 사회에서는 남성 우월주의의 관점에서 남성과 여성으로서의 젠더 정체성을 이분화시켜 학습시켜왔다. 현대에 이르러 남성의 영역과 여성의 영역의 뚜렷한 경계가 다소 변화하고 있는 경향이 있으나 아직까지도 많은 사회 분야에서 가부장적 권력에 의해 젠더관계가 규정되고 있으며 오래도록 우리를 지배해왔던 관념은 쉽사리 깨뜨려지지 않는 측면이 강하다. 이러한 모순 속에서 영화 <안토니아스 라인 >과 소설 <이갈리아의 딸들>은 현실 사회와는 다른 사회적 성의 형성과 그에 따른 권력 관계를 드러내고 있었다. 이는 기존의 가부장적인 사회구조에 대해 뒤집어보고 그 틀을 깰 수 있는 계기로 다가왔다.

1. 사회적 성의 형성과 권력관계

<안토니아스 라인>에서의 여성은 남성에게 순응적이며 종속된 존재가 아니다. 오히려 남성의 권위에 저항하고,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무시당하지 않고 남성과 동등한 위치에서 제 능력을 발휘함으로써 사회의 중심적 위치로 나아가고자 하는 면모를 드러낸다.
<이갈리아의 딸들>에서는 남성성과 여성성이 역전된 형태로 나타난다. 보편적 인간으로 상정되는 근육질의 움(여성)이 사회를 지배하고 통제하면서 공적인 영역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반면, 자그맣고 뽀얀 맨움(남성)은 집에서 섬세한 손길로 가사 일을 하고, 아이를 돌보며 움을 뒷바라지 하는 게 하나의 미덕이다.

참고 자료

안토니아스 라인
스웨덴의 여성들의 삶 비디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