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각 나라의 테이블 매너]각나라의 테이블매너 및 식사예절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각 인터넷자료 를 모아서 보기 쉽게 정리
했습니다. 이내용으로 파워 포인트로도
작성했으니 혹시 필요하신분은 메일로 연락
주세요. dhk1071@hanmail.net

목차

1.한식식사예절
2.일본식사예절
3.중국식사예절
4.양식테이블매너
5.와인과음식
6.식탁에서의 매너
7.코스요리에 대한 매너
8.이탈리아 테이블매너

본문내용

사람에게 먹고 마시는 일은 필수적으로 중요한 일이고 태어나서 제일 먼저 배우는 것이 먹는 일이고 음식 예절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사람이 음식 먹는 모습을 보면 다른 생활태도를 미루어 짐작 할 수 있다고 하니 음식에 대한 예절의 기본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은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지켜져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우리나라 식사예절은 집안에서의 가르침이 구체적으로 사회생활에서까지 강조되지 않아 마치 양식에만 에티켓이 있는 사람처럼 말하는 사람이 있지만 한식을 먹을 때의 식사예절이야 말로 우리들 개인은 물론 한 가정의 집안 됨됨이를 알게 할 정도로 생활 깊숙이 뿌리내리고 있으며, 따라서 어려서부터 꼼꼼 하 게 일러 주어 몸에 배도록 해야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음식은 대접하는 사람과 먹는 사람 모두가 예절을 지켜야 하는데 동방예의지국에서 의 식사예절이 편하지는 않을 거라 본다.
④어른을 모시고 식사를 할 경우
어른이 먼저 수저를 드신 다음 아랫사람이 식사를 시작하며.(아랫사람이 먼저 먹어야 할 경우 는"먼저 먹겠습니다"라고 하면 예의에 어긋나지 않는다.) 식사의 속도는 여러 사람과 보조를 맞추는 것이 좋다. 어른보다 먼저 식사가 끝났을 때에는 수저를 국 대접에 걸 쳐 놓았다가 식사가 끝나면 수저를 내 려 놓는다. 식사 후 윗사람이 일어서면 같이 일어선다.
⑤수저의 사용
숟가락과 젓가락은 한 손에 같이 사용하지 말고 하나씩 사용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음식은 물로 된 것이 많은 음식이기 때문에 반드시 밥, 국물은 숟가락을 사용하며, 숟가락을 빨면 않 된다.
⑥식사를 권할 때
상대에게 음식을 권 할 때는 숟가락으로 권하지 않는다.
양식테이블의 매너

테이블 매너가 완성된 것은 19세기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 때라고 한다.
이 시대는 역사상 형식을 매우 중시하고 도덕성을 까다롭게 논하던 때였다. 그러나 테이블 매너의 기본정신은 형식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요리를 맛있게 먹기 위한 데 있다.
요리의 맛은 기본적으로 요리사의 솜씨와 재료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지만 함께 식사하는 사람이 어떠냐 에 따라서도 식사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 즉, 요리를 맛있게 먹으려면 미각 외 에도 시각, 후각, 청각, 촉각의 5감이 전부 만족되어야 한다. 순백의 테이블 보, 부드러운 조명, 와인의 독특한 향과 향신료의 냄새, 스테이크에서 지글거리는 소리나 아름다운 음악소리, 빵의 촉감, 실내온도 등은 요리의 맛 이상으로 인간의 식욕을 자극하거나 만족

참고 자료

각 인터넷 자료를 모아서 정리 했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