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글쓰기, 말하기] 좋은 글쓰기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5.05.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된, 말과 글에 대한 글입니다. 자료가 풍부하게 인용되어 상식에도 도움이 많이 될만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말과 글은 사회와 시대상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양해진 만큼 전문가들은 말과 글이 품위 없고 부정확하게 된 원인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우리말과 글이 거칠게 된 데는 일제식민 치하와 6․25 전쟁 등을 거치면서 살벌하고 각박한 세상을 살면서 심성이 피폐해진 데서 그 원인을 찾는 의견과 방송매체가 제구실을 못하는 데 원인이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밖에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해 비속어․은어 남발, 정치인 등 지도층 인사들의 저속하고 폭력적인 언어 사용, 문화 정책과 교육 부재, 말하고 글쓰는 사람의 思考(사고) 훈련 부족, 국어에 대한 관심 부족 등 폭넓은 의견들이 제시되었다.

말을 잘하고 글을 잘 쓴다는 것은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다양한 응답이 있었다. 그러나 모두 뚜렷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첫째는 결코 「능숙한 언변이나 기교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는 것과 둘째는 무엇보다도 「진실성」과 「솔직함」을 담보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말을 잘하고 글을 잘 쓴다는 것은 곧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말을 잘하고, 글을 잘 쓴다는 것은 자기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해 내는 것이라는 것이다.(安秉煜, 柳根粲, 崔禹錫, 李季振, 孔柄淏, 李相禹).

「계층과 교육 수준에 관계없이 일반 사람에게 정확히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 상대방이 그 말을 믿게 하는 말로, 미사여구보다는 내용이 깊이 있고 신뢰를 줄 수 있는 말과 글이어야 한다」(金光雄)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