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공학] 양이온교환수지의 제조

저작시기 2004.11 | 등록일 2005.05.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양이온교환수지-사전보고서 입니다.

목차

1.principle(原理)
역사
구조
종류
성질
제조법
용도
2.Apparatus(裝置)
3.Procedure(實驗過程)

본문내용

1.principle(原理)

성질 : 색깔은 백색·황색·오렌지색·갈색·흑색 등이며(이 밖에 염색한 것도 있다), 일반적으로 반투명 또는 투명한 물을 흡수한 작은 알갱이 또는 부정형(분쇄한 것)이다. 크기는 입자의 지름이 0.4∼0.6mm이고, 비중은 겉보기로 0.6∼0.9, 물을 흡수하면 1.2∼1.4이다. 일반적으로 고분자인 다가(多價)의 산 또는 염기로 간주할 수 있는데, 이들이 치환하는 기(基)의 성질에 따라 강한 산·강한 염기 등의 성질을 보인다.

〈양이온교환수지〉 ⑴ 강한산형:이온교환을 하는 기로서 술폰산기 -SO3H를 가지는 것. 넓은 pH 영역에 걸쳐서 양이온교환이 가능하다. 경수(硬水)의 연화, 순수의 제조 등에 강한 염기인 것과 병용하며, 가장 널리 사용된다. ⑵ 약한산형:카르복시기 -COOH를 가지는 것. 능력이 크고, 재생이 가능하다.

〈음이온교환수지〉 ⑴ 강한염기형:4급 암모늄염기로서 R4NOH형인 것. 강한 염기성을 지니며, 넓은 pH 영역에 걸쳐서 음이온교환이 가능하다. ⑵ 약한염기형:1급·2급·3급의 아미노기를 가지며, 염기성은 약하나 능력이 크고 안정하다. 이온교환수지는 각각 다음과 같은 중화반응·중성염분해·복분해(複分解) 등을 보인다(단, R는 수지의 모체).
① R-H+NaOH ↔ R-Na+H2O
② R-H+NaCl ↔ R-Na+HCl
③ R-Na+KCl ↔ R-K+NaCl
④ R-OH+HCl ↔ R-Cl+H2O
⑤ R-OH+NaCl ↔ R-Cl+NaOH
⑥ R-Cl+NaBr ↔ R-Br+NaCl
이들 중 ②와 ④를 조합하면 해수의 탈염이 가능하다. 이 밖에 양쪽성 이온교환수지가 있는데, 이것은 양·음의 이온을 동시에 교환할 수 있다
이온교환작용을 나타내는 물질, 즉 이온교환체의 일종. 물에 불용성인 합성수지이며, 양이온교환수지·음이온교환수지·양쪽성이온교환수지[兩性ion交換樹脂]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