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비효과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줄거리-
-영화소개-
-시퀀스 분석(영화 전개상)-
-시퀀스 분석(시간 전개상)-
-나비효과를 보고난 후-

본문내용

- 영화소개 -

1. 나비효과(The Butterfly Effect)란?
나비효과'는 중국 북경에 있는 나비의 날갯짓이 미국 뉴욕에서 허리케인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이론. 국의 기상학자 에드워드 로렌츠(Edward Lorentz)가 1961년 기상관측을 하다가 생각해낸 이 원리는 카오스 이론으로 발전해 여러 학문 연구에 쓰이고 있다. 즉, 작은 변화가 결과적으로 엄청난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의미를 뜻한다.

2. 영화 해설
영화는 '옛기억을 통한 과거사의 변경(혹은 시간 여행)'이라는 초자연적 소재다보니, 영화 내내 현재와 과거의 플래시백이 계속되고, 이 과정에서 다소 불필요해 보이는 요소(또은 등장인물)들도 첨가되면서 플롯이 지나치게 복잡해졌다. (따라서 관람에 상당한 집중을 요한다.) 남녀의 인연과 인생의 숙명에 관한 꽤 흥미로운 이야기이긴 하지만, 그 과정이 지나치게 극단적이고 폭력적인 설정임은 분명하다. 제목은 '나비의 날개짓이 태풍이 될 수도 있다는 혼돈 이론(카오스 이론)'을 뜻하며, 영화에선 사소해 보이는 과거사가 조금만 바뀌어도 현재의 모습에 큰 영향을 끼침을 가르친다. 주인공이 여러 차례에 걸쳐 과거를 바꾸려 시도하지만 그때마다 오히려 상황은 더욱 악조건으로 치닫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