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급간호] 응급간호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응급간호 개요
Ⅱ.응급환자 사정 및 우선순위 결정
Ⅲ. 응급소생 대책
Ⅳ. 원인별 응급관리
1. 상해에 의한 출혈관리
2. 상처
3. 상해
4. 열․냉과 관련된 응급상황
5. 과민성 반응
6. 중독
7. 안과적 응급상황
8. 약물남용
9. 성폭행
10. 가정 폭력

본문내용

1. 상해에 의한 출혈관리
쇼크의 주 원인 중 하나는 순환혈액량의 감소이다. 기도폐쇄나 흉부의 함몰상처와 같은 몇 가지 상태를 제외하고는 손상 시 출혈부터 조절해야 한다.
지혈은 응급이나 재해상황 시의 간호나 생존에 필수적이다. 그러나 대상자에게 출혈장애만 없다면 정맥계의 작은 출혈은 보통 자연적으로 멈춘다. 차고 축축한 피부, 혈압 저하, 심박수 증가 및 요량 감소를 사정한다.
간호진단에는 체액부족, 심박출향 감소 및 조직관류 장애가 있다. 응급관리의 목표는 출혈을 조절하고, 조직의 산화를 위해 순환혈액량을 적절히 유지하고, 쇼크를 예방하는 것이다. 간호중재는 다른 의료요원과 상호협동적으로 이루어진다.
(1) 응급관리
① 출혈부위를 확인하기 위해 그 부위의 옷을 자르고 신체사정을 한다.
② 출혈부위나 동맥에 직접 압박을 가한다. 큰동맥인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출혈은 직접 압박 에 의해 멈춘다. 동맥출혈은 발견하지 못하면 사망할 수 있다.
③ 압박 드레싱을 한다. 정맥출혈과 모세혈관 출혈을 멈추게 하기 위해 다친 부위를 올려준다. 혈액손실을 줄이기 위해 부상당한 사지를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④ 체액과 혈액보충을 위해 큰 주사바늘이나 정맥주입관을 삽입한다.
․혈액 분석, 혈액형, 교차반응 검사를 위해 채혈한다.
․처방에 따라 등장애그이 전해질 용액, 혈장 또는 혈장단백 또는 혈액성분 요법을 수행한다.
- 다량의 출혈이 있었다면 신선한 혈액을 주입한다.
- 많은 양의 혈액이 필요할 때 부가적으로 혈소판과 응고인자를 준다. 수혈하는 혈액중에는 응 고인자가 부족하다.
- 혈액을 따뜻하게 데워서 줄 수 있다. 다량의 수혈은 체온을 저하시켜 심정지를 유발할 수 있 다.
- 주입속도는 혈액상실의 정도와 이로 인한 저혈량 증상 따라 정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