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아일랜드 분리운동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북아일랜드 분쟁과 관련된 사진과 글입니다.

목차

▲ 개요
▲ 의미 및 영향
▲ 추후 전망
△ 참고사항

본문내용

▲ 개요

북아일랜드 분쟁은 영국과 북아일랜드의 독립을 주장하는 북아일랜드 구교도 사이에서 발생한 분쟁이다. 17세기에 아일랜드를 식민지화한 영국은 전통적인 카톨릭 국가인 아일랜드에 신교도들의 이주정책을 감행하였고, 이후 많은 신교도들이 아일랜드에 정착하게 되었다. 이후 끊임없는 아일랜드인의 독립 운동과 저항으로 1920년 아일랜드가 영국으로부터 독립하게 되었으나, 신교도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북아일랜드지역은 여전히 영국의 관할 아래 남겨두었다. 따라서 카톨릭교도를 중심으로 하는 북아일랜드 민족주의자들은 영국의 지배에 저항한 반면, 신교도들은 계속해서 영국 잔류를 희망해 양민족간 갈등이 표출되었다.

1968년 이래 카톨릭교도에 대한 영국의 차별에 항의하는 카톨릭계의 민권운동이 시작되었고, 1969년부터는 IRA의 활동이 본격화되었다. IRA의 활동이 본격화되자 북아일랜드 신교도계는 얼스터 민병대를 조직하여 IRA에 대항하였고 양측은 잦은 충돌을 벌였다.

영국은 1972년 북아일랜드의 자치권을 회수함으로써 아일랜드인들의 유혈 폭력 운동을 고조시켰으며, 소위 '피의 일요일 사건'이라 불리는 유혈사태가 발생하였다. 이 시위에서 영국정부군은 시위대에 발포하여 13명이 사망하는 결과를 가져왔고, 이후 양측의 테러로 29년간 약 3,200명에 이르는 사망자를 기록하였다.

이후 영국과 아일랜드간의 북아일랜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노력은 계속되었으나 IRA의 테러로 인해 번번이 무산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획기적 상황을 맞은 것은 1997년 IRA가 휴전을 선언한 것이다. 신교도계 과격파들도 이에 적극 호응하였다. 이번 휴전 제의로 신 페인당은 북아일랜드 문제를 다루는 다자간 회담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1998년 4월에 열린 다자회담(의장 조지 미첼, 전 미국 상원의원)에서 북아일랜드 평화협정이 극적으로 타결되었다. 평화협정에는 1972년 이래 영국이 갖고 있던 입법, 행정권을 북아일랜드가 회수하고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 인사들로 구성된 국경위원회을 창설하기로 되어 있다. 또 평화협정을 적극 후원한 영국과 북아일랜드 정부가 북아일랜드 평화보장을 위한 정부간 기구를 창설해 협력을 강화하도록 하였고 기본적인 인권 보장을 협정에 명시하여 분쟁의 재발을 막는 데 최대의 역점을 두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