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관절기능해부학] 움직임에 관련한 근육의 분류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단 명료하게 구성한 자료입니다. 많음도움 되실꺼에요

목차

1. 가슴부위근육

2. 등부위근육

3. 어깨부위근육

4. 팔부위근육

본문내용

1. 가슴 부위 근육

· 대흉근(pectoralis Major)
쇄골두와흉골두로 나뉘는데 쇄골두는 쇠골 내측2분에1흉골두는 흉골의 제1~6 늑연골에서 시작하여 착점시는 상완골 이두근구의 외측순연에 붙는다. 작용은 상완골의 내회전, 내전, 수평내전 기능을 하고, 쇠골두는 상완골의 굴곡을 돕고, 흉골두는 상완골 굴고 자세에서 신전 기능을 돕는다.

· 소흉근(pectoralis Minor)
제3~5 늑골 전면에서 시작하여 착점시는 견갑골의 오훼돌기에 붙는다. 작용은 견갑골의 전인, 하강, 하방회전 기능을 한다.

· 쇄골하근(subclavius)
제1늑골에서 시작하여 착점시는 쇄골체의 하면에 붙는다. 작용은 쇄골을 고정하는 기능을 한다.

· 전거근(serratus Anterior):
외측거근이라고도 한다. 일부분은 소흉근 밑으로 들어가 있다. 이 근은 상지(上肢)의 운동에 관계하고 있다. 앞쪽 가장자리는 활 모양으로 튀어나와 제1에서 제9늑골에 부착하고, 전체로서는 후상방으로 모여 견갑골(肩胛骨)의 안쪽 가장자리에 붙어 있다. 이 근의 하부 1/3 정도가 가장 발달되어 있다. 주된 작용은 견갑골을 흉곽으로 끌어당기거나, 견갑골을 고정시키면 늑골이 당겨올라가므로 흡기운동(吸氣運動)에도 도움이 된다.
또, 하부가 수축하면 견갑골이 회전하여 상완(上腕)을 수평으로 들게 된다. 전거근이 마비되면 같은 측의 상지를 수평 이상으로 들어올릴 수가 없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