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문화] 월트 디즈니만화 백설공주 다시 보기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1 | 최종수정일 2015.08.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열심히 하세요

목차

1. 월트 디즈니사 만화의 특징
2. 월트 디즈니사의 만화가 어린이에게 끼치는 교육적인 효과
3. 월트 디즈니사의 만화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비교육적인 효과
4. 백설공주 다시읽기

본문내용

이 이야기에서도 월트 디즈니 만화의 특징들이 드러나 있다. 여성은 착하고 예쁜 것만으로 충분하며, 그 순진해 빠진 성격으로 매번 계략에 말리고 문제를 일으킬 때 남성은 헌신적으로 그걸 해결해 주는 것으로 충분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얼마나 헌신적으로 처리해 주느냐에 따라 그 사랑의 평가가 달라진다.)
‘백설 공주와 일곱 난장이’ 에서 남성은 권력을 휘두르고, 여성은 그 권력의 그늘에서 안주하는 것이 최고의 행복'이라는 것을 말해 주는 듯하다. 여기에는 미모에 대한 질투 때문에 의붓딸을 살해하려는 못된 왕비가 등장하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하고 성취하기 보다는 마법에 걸린 채 왕자만을 기다리는 잠자는 공주도 등장한다.
백설공주와 왕자는 항상 남에게 도움 받고, 다른 사람의 희생 위에 서로의 행복을 쌓으면서도 그걸 모른다. 그저 백설공주는 난장이가 한 번 자기에게 좋은 일을 해주면 고맙다며 미소 한번 날려주면 그것으로 끝이다. 겉모양이 아름다운 사람, 예쁜 사람은 늘 이렇게 되는 걸일까?
이 이야기에서 다시 한 번 눈여겨 봐야 할 것이 바로 계모이다. 우리나라 동화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이 계모라는 등장인물은 언제나 주인공을 못살게 구는 역으로 나온다. 주인공을 시샘하고 미워하며 괴롭히는 존재로서 결말 부분에서는 비극적 결말, 예를 들어 ‘백설공주와 일곱 난장이’ 이야기에서는 나중에 죽음을 당하는 역할로서 나온다. 이것은 자칫 잘못 하면 어린이들에게 계모는 언제나 나쁜 성격을 가지고 있고 아이를 괴롭히는 사람일 것이라는 그릇된 사고를 가지게 만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