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외교] 현대한국정치인식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5.05.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100원

소개글

현대한국정치에 대한 인식을 넓히는데 아주 유용한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현대한국정치의 인식논리
1. 인식논리의 이념적 관점
2. 한국정치의 새로운 인식논리

Ⅲ. 한국정치의 인식대상과 내용
1. 이데올로기의 문제
2. 정치적 전통과 정치문화
3. 지배양식으로서의 국가통제
4. 국민 참여 배제의 정치과정
5. 통합의 결여와 강제
6. 제국주의 침투의 구조화

Ⅳ. 대안적 접근논리 : 역사정치학적 인식체계
1. 역사정치학의 접근 논리
2. 한국정치의 역사정치학적 인식논리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현대정치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정의를 명쾌하게 내릴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이 땅에 몇 이나 될까. 우리는 우리의 정치사를 이해하는데 매우 인색하다. 어쩌면 그동안 우리의 정치사나 외교사를 인식하고 논의하는데 있어서 체계적으로 정립된 시각을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나가는 것 자체에 대한 필요를 느끼지도 못했던 것이 아닌가 한다.
흔히 정치학을 공부하는 많은 사람들은 당위와 현실정치 사이의 괴리를 넋두리처럼 털어놓을 때가 있다. 이 둘의 관계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고 단언하는 사람들도 있다. 물론 이러한 냉소적인 말들에 현실정치를 직접 경험했던 분들 또한 동의하고 있으니 크게 틀린 말은 아닌 듯하다.
그렇다면 한국정치사는 왜 이토록 당위와 현실정치사이의 틈이 점점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진덕규 선생은 그의 책 『한국현대정치사 서설』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정치의 현실과 그 기대 사이의 간격이 넓다는 것은 곧 현실정치가 정상성에서 벗어나 있음을 의미한다. 현대 한국정치가 직면한 문제의 하나는 정치가 있어야 할 자리에 ‘정치’와 무관한 것들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반정치적 상황으로 규정해도 좋을 그러한 것들이 정치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정치를 실현해 나가는 주체들에 대한 주체성확립의 문제 즉, 누구를 위한 정치인지에 대한 기초적인 문제에서부터 우리는 ‘반정치적 ‘반정치적’이라는 의미에 대해 진덕규 선생은 그의 책 『현대정치사 서설』에서 ‘합리적 참여와 가치적 지향, 그리고 정치구성원의 통합성이 결여된 채 단지 특정 지배집단이나 세력의 권력장악을 중심으로 하는 세력의 길항관계로 시종되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러한 반정치적 상황의 전개는 정치의 정상성에서의 이탈을 의미하는 것임은 분명하다.’라고 말하고 있다.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는 것이다.
본 글에서 필자는 진덕규 선생의 『한국현대정치사 서설』1장을 요약, 정리하는 형식으로 지금까지 한국정치사를 설명해왔던 인식논리들을 살펴보고, 그 대안적 접근논리로서의 역사정치학적 인식논리를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진덕규 著, 『한국현대정치사 서설』, 지식산업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