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한국전쟁 초기작전 분석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한국전쟁 원인
3. 북한군 공격계획
4. 한국군 방어계획
5. 작전경과
6. 초기작전 분석
7. 결론

본문내용

인류의 역사중 어느 한페이지라도 전쟁이 없었던 적은 없다. 과거에도 그러했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스타크는 전쟁이란 무력행사에 의해 자기가 원하는 조건을 강요하기 위한 국가간의 전면적 전쟁이다 라고 정의 내렸다. 전쟁에 이긴 나라는 국가적 부와 번영을 누렸고 패배한 국가는 패전의 상처속에서 패망하거나 극심한 고통을 겪어야 했다. 그래서 마키아벨리는 전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전쟁사를 공부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브라이언 본드 교수는 군인은 자신의 직책을 위해서는 많은 경험을 쌓아야 하나 또한 군인만큼 경험을 쌓기 어려운 직업이 없다고 하였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전쟁사연구를 통한 간접경험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나폴레옹은 “새로운 전략과 전술은 자신의 경험과 위대한 장군들의 경험을 연구함으로써만 체득이 가능하다” 고 말하며 전사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우리가 한국전쟁의 초기작전을 분석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국전쟁이 아직 끝나지 않은 휴전상태일 뿐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1950년 그해 여름 왜 우리는 그처럼 북한군에게 밀려 낙동강 까지 후퇴해야만 했는지 그 실패의 원인을 살펴 다시는 이런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교훈을 얻어야 한다.

2차세계대전 이후 세계는 소련을 정점으로 하는 공산진영과 미국을 정점으로 하는 양대 진영으로 나누어 대립의 양상을 보이게 된다. 전세계를 적화 할려는 소련의 팽창정책과 이를 막고자하는 미국의 봉쇄정책이 곳곳에서 첨예한 대립을 보이게 되니 이를 냉전이라 부른다. 그리고 그러한 대립이 힘의 대결로 나타난 곳이 바로 한반도였다

참고 자료

육군 홈페이지 자료실 한국전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