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문화] 도가사상과 중국인의 기질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5.05.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동양문화사 A+받은 겁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도가사상의 일반적 특성
2.도가를 대표하는 두인물 노자와 장자
3.도가사상은 염세적이고 비관적인 사상인가?
4.고나습타파적인 도가사상
5.도올선생의 21세기과 노자
6.현대중국인들에게 찾아볼 수 있는 도가의 영향들

본문내용

중국인은 그 대표적인 기질이 만만디라고 표현된다. 이 리포트는 중국인의 저러한 느긋한 성격이 중국의 어떤 사상에서 비롯되었는지 유가와 더불어 중국인들의 사유양식의 큰 틀을 형성하고 있는 도가의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합니다.

1.도가(道家) 사상의 일반적인 특징

ㅇ 유가와 쌍벽을 이루며 중국 역사에 가장 오랫동안 강한 영향을 미친 사상은 도가이다. 도가는 처음 도덕가 또는 도론(道論)이라고도 불렸다. 이들은 유가나 묵가처럼 분명한 계통이나 조직을 갖고 있지 않았다. 그럼에도 같은 부류라는 자의식이 있었고, 다름 학파 사람들에게 독특한 사람들로 여겨졌다.
그들의 공통된 자의식은 첫째, 대체로 황자와 노자를 종사로 받들며, ‘도’라는 측면에서 노자만을 본종으로 삼기도 한다. 장자가 특히 그렇다. 둘째, 사유방식·사용범주·개념이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셋째, 뚜렷하진 않지만 일정한 계보가 있다. 장자에 따르면 노자의 제자도 있었고, 직하학궁엔 도가의 제자가 매우 많았다. 도가 이론의 가장 기본되는 두 개념은 도(道)와 자연(自然)인데, 도에 따르고 자연을 본받는 것이야 말로 이들의 핵심범주이고, 전체 이론체계 존재의 기초이다. ‘도’는 내용 문제와 방법론적 의미라는 두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도는 곧 우주와 사물의 본래적 근원을 대표한다.

흔연히 이루어진 무엇이 있어 천지보다 먼저 생겨났다. 고요하고도 적막한 데서 그것은 홀로 서 있을 뿐 그 무엇으로도 바뀌지 않으며, 그 어느 것에도 두루 돌아다니되 지치는 법이 없으니 가히 천하의 어머니라 할 만하다. 내 그 이름을 알지 못하나 자를 붙이면 도라 하겠고, 굳이 이름을 붙이라면 대(大)라 하겠다.(<노자> 25장)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