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정치경제] 초국적 기업은 누구에게 이익을 주는가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Ⅰ. 서론

Ⅱ. 초국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1. 초국적 기업의 정의
2. 초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 요인
3. 초국적 기업의 특성
4. 초국적 기업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

Ⅲ. 초국적 기업 활동의 구체적인 사례
1. 삼성전자의 중국진출
2. 5대 메이저 곡물 초국적기업 세계진출

Ⅳ. 결론

본문내용

최근의 기업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현상 중 하나가 세계화이다. 세계화는 모든 시장에서 모든 국가의 공급자들이 국가를 벗어나 국제시장이라는 큰 틀에서 경쟁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특정 시장에서도 몇 개의 소수 기업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광범위한 지역의 다수의 기업과 경쟁하게 되므로 기업은 가능한 모든 경쟁요소를 이용하여 경쟁력을 제고하거나 유지하려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 시장에서 낙오되거나 퇴출당할 위험성에 처하게 된다. 그 결과 기업은 생산, 유통 등의 경영행위를 특정지역에만 한정하지 않고 전 세계의 모든 기업을 경쟁과 협력의 대상으로 고려하여 구매, 생산, 판매 등의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세계화를 매개하는 매체가 바로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이다. 해외직접투자를 위한 초국적 기업이 등장하게 되었고 초국적 기업의 생성과 발전에 따라 세계경제의 기본적 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초국적 기업이 국제경제관계에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세계생산의 3분의 1, 세계무역의 40~50%를 초국적 기업이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초국적 기업이 근래에 이룩한 성과는 과히 경이롭다고 할 수 있다. 현재 2만개로 추정되고 있는 이들 초국적 기업은 세계 곳곳에 거미줄과 같이 뻗어있는 8만개에 달하는 관련기업과 연계하여 연평균 10%라고 하는 고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해외투자 확대로 초국적 기업의 해외자회사가 영위하는 경제활동의 비중이 증가함으로써 초국적 기업의 영업 범위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초국적 기업의 수가 증가하고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개별국 차원에서 투자국에 이익을 주거나 현지국에 이익을 주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와 달리 초국적 기업에 의한 현지국 경제의 종속, 비숙련노동 중심의 내국인 고용, 중간재 조달에 있어 국내 기업의 외면 등의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가 확산되면서 초국적 기업은 과연 누구를 위한 기업인가에 대한 논의가 제기되고 있다.

참고 자료

1. Brewster Kneen, INVISIBLE GIANT. Pluto Press, London 2003.
(안진환 역, 누가 우리의 밥상을 지배하는가. 서울, 2004.)
2. 윤석원, 「WTO를 등에 업은 곡물메이저」, 신동아 545호 198~205쪽.
3. 최순화, CEO information 제319호「 중국 시장의 진출요인」, 삼성경제연구소, 2001.
4. 권 오, 신무역학원론, 청목출판사, 2004.
5. 신상협,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투자분석-요녕성과 환 발해만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무역학회, 2001.
6. 김명수, 「 한국 기업의 다국적화:경제사회학적 해석」,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