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송의 역사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5.05.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세계 방송의 역사
1) 라디오의 탄생과 성장
2) 텔레비전 방송의 역사
2. 한국방송의 역사
1) 우리나라 라디오방송
2) 한국방송의 역사
3. 결론

본문내용

방송은 진공상태에서 존재하고 어느 날 갑자기 생겨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나라의 역사 현실 속에서 그 사회가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대응양식으로 만들어진 제도가 그 나라의 방송제도이다. 우리가 방송을 옳게 이해하려면 무엇보다도 그 나라의 방송이 어떻게 발달해 왔는가 하는 그 역사적 배경과 그 나라가 처한 현실, 그리고 사회제도를 알아야 한다. 즉, 방송속에는 그 나라의 역사가 있고, 사회가 녹아 있는 것이다.

(1) 라디오의 탄생(1888~1909년)
1844년 모르스(Samuel F. B. Morse)가 유선으로 전기 메세지를 전송하는 기술을 발명하고, 1867년 벨(Alexander Graham Bell)이 유선으로 모르스 대신 목소리를 전송하는 기술을 발명한 것은 모두 라디오 기술의 토대를 이루었다. 1888년 독일의 과학자였던 H.R.헤르츠(Heinrich Hertz)가 두 금속코일을 통해 정전기를 방전시켜 전깃줄이 없어도 전자파를 보낼 수 있다는 전파(電波)의 존재를 실증하였다. 이는 매우 역사적인 발견이라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1895년 G.마르코니(Guglielmo Marconi))가 단거리에 무선 시그널을 보내는데 처음으로 성공했다. 그 후에 마르코니는 전파의 실험과정에서 무선통신의 실용화에 필요한 접지 안테나 방식을 발견하였고, 각종 발명품의 실용화를 위한 특허권을 확보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19세기 말인 1897년과 1899년 영국와 미국에 각각 마르코니 무선 전신회사가 설립되면서 본격적인 무선통신의 시대가 개막된다.
방송매체로서 라디오 시대의 문을 연 사람은 '라디오의 아버지'로 불리는 드 포레스트(Lee De Forest)였다. 그가 1906년에 발명한 3극 진공관은 무선전파에 음성과 음성악을 실어보낼 수 있게 해주었다. 이것은 고주파 공학의 기초로서 전파를 증폭 재생한다는 점에서 혁명적인 기술이었다. 3극 진공관의 발명은 무선전화는 물론 라디오 방송기의 기술적 과제를 해결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