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론] 외국인 근로자와 복지(성동 외국인 근로자 센터)

저작시기 2004.12 | 등록일 2005.05.21 워드파일 MS 워드 (doc)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정리
2. 외국 사례 – 인력 정책의 유형론
3. 외국인 노동자 유입 현황과 유입과정
4. 고용허가제와 외국인노동자 사회복지 과제
5. 성동 외국인 근로자 센터 (기관 방문 조사)
1) 기관 선정 이유
2) 조직
3) 활동내용
4) 지역사회 네트워크
5) 기관방문 후 조사자의 느낀 점
6) 성동외국인 센터의 보안되어야 할 점과 대안점

Ⅲ. 결론

본문내용

1980년대 말부터 우리나라에 유입되기 시작한 외국인 노동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2년 경에는 35만 명 정도에 이르게 되었다고 한다. 이중 90%는 단순 노동 직종에 몸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77%가 불법체류자로 파악되고 있다.

한국 사회에서 외국인 이주 노동자들은 여러 가지의 고통에 처해있다. 가난한 나라에서 왔다는 사람들의 인식과 더불어 돈만 벌고 떠날 사람들이라는 것, 게다가 우리나라 사람들의 일자리는 빼앗아 간다는 편견도 가지고 있다. 또한 언어와 문화의 장벽, 3D업종에 종사하면서 단순 저임금 노동자로서 갖게 되는 신체적 피로, 그리고 일의 위험수위도 그러하고, 피부색이 다른 것에서 오는 사람들의 인종적 편견, 연수생 혹은 불법체류자로서 느끼게 되는 신분상의 제약도 그러하다. 결국 이들이 한국사회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인간으로서 행복하기 살기위해 돈을 버는 삶 이상의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 인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단순 기능 외국 인력에 대한 정책은 ‘연수생’ 신분으로 외국 인력을 도입하는 산업 연수제도를 골격으로 하고 있는데 그 동안 이 제도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이에 따라 외국인 근로자의 효율적인 고용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제도 개선 방행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루어져 왔으나 여전히 외국 인력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미흡한 실정이다. 그 동안 한국 사회가 효과적인 관리에 앞서 이들의 인권에 관한 문제가 중요하게 여기지 않아서 그러할 지도 모른다. 그러나 최근 몇 년에 이르러 이들에게 행해지는 부당한 대우나 비인간적인 대우가 매스컴을 타게 되면서 사람들은 이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외었다. 이는 복지적인 차원에서 특히 그러하다. 결국 이들이 사회에서 갖게 되는 위치는 사회적 약자에 포함되며 이러한 그들에게 복지의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남다른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1. 성동 외국인근로자센터 홍보물 『외국인 근로자에게 더 가까이…』2004 서울: 성동외국인 근로자 센터
2. 아시아 각국의 외국인노동자 정책과 노동권 -설동훈(전북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3. 한국 이주노동자운동의 평가와 전망 -정 귀 순, 부산 외국인노동자 인권을 위한 모임 대표
4. 고용허가제와 외국인노동자 사회복지 과제 -박천응 목사 (안산외국인노동자센터)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연구 논문
5. 김재오, "외국인노동자 문제의 본질과 그 해결방안",『산돌논단』1995.
6. 강명규, "외국인 노동자 정책과 방향",『의료와 선교』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