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의적사고훈련] 내 두뇌에 날개를 달아주는 생각의 도구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는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설득력 높은 기획으로 성공한 사람들을 접해왔고, 특허에 관련된 발명과 구상, 설계를 남보다 다르게 생각하고 있는 사람중 한사람이다. 모든 것들이 빠르게 변화하며 발전하는 21세기는 컴퓨터 기술과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가치있는 아이디어와 창의력이 요구되고 보다 유익하고 윤택한 생활을 영위하는 사회이다. 많은 사람들이 매일 아이디어를 짜내고, 기획하고 실행함으로써 그만큼의 대가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발명특기자’로 입학하였고, 앞으로의 진로는 아이디어와 창의력으로 대가를 받아갈 직업이 될 것이다. 특히, ‘창의력사고훈련’은 창의적 산물에 대한 분석과정에서 창의적 사고능력을 발달시키는 목적을 둔 좋은 수업이다. 처음에는 ‘나는 다른 사람과 특별한 생각과 창의력이 풍부하다’라고 생각을 하였다. 하지만, 수업을 들으면서 ‘착각과 자만 속에 살고 있었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첫째, ‘기발한 생각을 못하겠지’라는 사람들이 나보다 더 기발한 아이디어를 제시를 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창의력에는 100점이 없으며 누구나 아이디어 발상을 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둘째, 난 단지 지루한 시간만 투자하여 얻어진 아이디어에 불과하였다. 즉, 체계적인 방법과 구체화적으로 발상하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해답을 조금씩 찾아갔고, 이 책에서 그 방법을 제시하였다.
저자 「카토 마사하루」의「내 두뇌에 날개를 달아주는 생각의 도구」는 '생각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 생각할 수 있게 이끌어주는 도구'를 알려주고 있다. 단순히 아이디어를 무한한 생각과 지루한 시간투자로 넣는 방법이 아니라, 21가지 생각의 도구를 사용해 아이디어 발상과 기획의 작업이 훨씬 즐거울 수 있도록 말해주고 있다. 아이디어는 완벽할 필요가 없이 질보다 양이 중요하고, 자기 마음대로 자유롭게 발상하고 끊임없이 넓혀야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에 기존의 아이디어를 결부시키면서 실현 가능성이라는 잣대로 정리해 기획에 나아갈 때는 심사숙고로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고 저자는 첫 장에서 강조하고 있다.
도대체 아이디어는 어떻게 얻고, 기획은 어떻게 해야하며, 또 생각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카토 마사하루’는 먼저 주위의 모든 것들을 내 아이디어로 만들어보라고 제시하였다.
생각의 도구1「컬러 배스(color bath)」는 색깔을 매개로 아이디어를 만들어 가는 발상법이다.
사소한 것들이라도 ‘보이는 것’에서 ‘보는 것’으로 관점을 이동한다면 놀라운 아이디어의 경험을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