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학,정치] 중국헌법의 변천과 과제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중국헌법의 변천과정과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서 제출한 레포트입니다..제가 책보고 직접 작성했으므로..인터넷 어디에서도 같은 것은 없을 거에요..
그럼 많은 이용 바래요^^

목차

1. 헌법의 보편적 특성과 중국 헌법의 특징
2. 중국 헌법(학)의 전통과 발전과정 그리고 구조
- 중국 헌법학의 전통과 유산
- 현대 중국 헌법학의 발전
- 현대 중국 헌법의 변천
- 중국 현행 헌법의 구조
3. 중국 헌법학이 해결해야 할 과제

본문내용

1. 헌법의 보편적 특성과 중국 헌법의 특징

어떠한 국가체제에서나 헌법은 그것이 정치적으로 만들어진다(제정 또는 개정된다)는 점에서 정치과정의 산물이며, 또 그것이 정치의 실행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정치를 규정하는 제도적 조건이 된다. 그것은 국가의 기본법으로서 정치권력의 기본적 준칙, 국가의 본질과 형식, 국가기구의 조직과 활동원칙, 정치제도와 경제제도의 기본 틀, 국가와 국민간의 기본적 권리와 의무 관계 등을 내용으로 담고 있다. 따라서 헌법은 정치적 현실의 필요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사회발전에 부응하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현대 중국의 경우는 정치적 격동과 혁명적인 사회변혁 과정, 전통적인 ‘인치(人治)’ 사상과 카리스마적 개인통치의 지속 등과 같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법치(法治)’가 경시돼왔다. 따라서 국가의 기본법이나 정치적 규범으로서의 헌법의 지위도 미약했으며 헌법의 법적 규범성이 매우 낮았던 것이 사실이다. 중국의 헌법 변천은 중국의 정치적 변동을 반영해왔다. 중국의 제도화가 진전되고 정권의 기능이 체제관리의 과제에 집중될수록 헌법의 법적 규범성이 더욱 강조되겠지만 그만큼 정치의 제도적 조건으로서의 헌법의 중요성은 증대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헌법학의 발전과 헌법의 현실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중국의 헌법학 발전과 헌법현실의 관계는 특이하다. 중국에서는 다른 서방국가와 달리 헌법의 발전과 민주제도․법치원칙의 확립 이후에 헌법학이 성립․발전된 것이 아니라 그러한 객관적 조건이 성숙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외국 문화의 충격으로 그리고 정치권력 관계의 조정 필요성에 따라 헌법학이 등장했다.

참고 자료

중국정치학과 중국정치, 이계희 著, 풀빛, 2002.1.20
新중국정치론, 김하룡.장현표 共著, 나무와 숲, 2000. 2. 29
중국헌법, 허숭덕 著, 동현 출판사, 1996. 1. 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