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학,사회학] 둘 이상의 상이하거나 대조적인 이론이나 연구사례를 통하여, 사람들의 태도 변화가 일어나는 원인이나 과정을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 들어가며
2. 행태주의(Behaviorism)
3. 장이론(Field Theory)
4. 비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TV광고를 한 번 보고나서 어떤 제품에 대한 태도가 바뀔 수 있을 정도로 우리의 태도는 항상 불안정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언제라도 변할 수가 있고 이것이 장점도, 단점도 될 수 있다. 즉, 사람의 태도가 바뀔 수 있다는 것은 대인관계의 가능성을 열어주기도 하지만, 반대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던 사람이 언제라도 반대의 행동을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태도변화에 대해 행태주의와 장이론(Field Theory)의 학자들은 상이한 주장을 한다.


2. 행태주의(Behaviorism)

행태주의자들은 자극 → 반응의 원리인 학습에 의해서 태도변화가 가능하다는 주장을 한다. 새로운 학습이 없는 한 개인의 태도는 불변인 채 지속될 것이지만 학습(자극)을 시키면 새로운 태도(반응)를 갖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일종의 ‘강화이론’을 적용하여 실제로 태도를 변화시키는 방법이 카네기(D. Carnegie)에 의해 설명되었다. 어떤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그 사람으로 하여금 변화되었을 때의 새로운 행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게 만들어야 한다. 이것은 변화시키려는 사람의 주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참고 자료

임창희, 조직행동, 서울 : 학현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