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 임상에서 사용하는 검사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임상에서 시행되어지는 많은 검사에 대해 설명되어져 있습니다..

목차

1. 천자시 간호
1) 복수천자
2) 흉강천자
3) 척수천자
4) 골수천자 및 생검

2. 특수검사 간호
1) 초음파
2) 내시경
3) 혈관조영술
3. 핵의학검사 간호

본문내용

3. 혈관 조영술(angiography)

1. 대퇴동맥 경유 뇌혈관조영술(transfermoral cerebral angiography: TFCA)
1) 목적
조영제를 이용하여 두개강내 공간점유 병소나 뇌혈관질환의 진단 및 치료법을 선정하기 위함이다.
 대동맥과 두개내 폐쇄성혈관질환, 동맥류, 동정맥기형
 뇌종양과 관련된 뇌혈류의 변화
 공간점유 병변으로 인한 혈관이동 등의 진단.

2) 간호
① 검사전
 환자에게 검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다. 검사중의 적절한 체위 유지와 부통, 머리 고정, 조영제 주입시에 머리에 강한 압박감과 불꽃이 번쩍 하는 느낌이 있음을 설명한다.
 카테터 삽입 부위(서혜부)를 면도한다.
 족배맥박(pedal pulse)을 확인하고 잉크나 매직으로 표시해둔다.
 검사 전 6~8시간 동안 금식한다.
 정맥주입로를 만들어 수액을 주입한다.
 처방된 진정제를 투여한다.
 환자에게 배뇨하도록 한다. 필요시 유치도뇨관을 삽입한다.
② 검사후
 환자가 돌아오면 검사한 쪽 다리를 똑바로 펴도록 하며 천자 부위에 모래주머니를 올리고 8시간 동안 절대안정을 취하도록 한다.
 활력징후는 15분마다 4회, 안정될 때까지 1시간마다, 그 이후는 6시간마다 측정한다. 족 배맥박을 반드시 측정한다.
 말단 부위의 색, 온도변화와 천자 부위에 출혈, 혈종이 있는지 자주 관찰한다.
 환자의 의식이 정상이면 즉시 음식섭취와 경구약을 투여하고 30~60분마다 수액섭취를 권 장한다. 수분 섭취량과 배설량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신장기능을 평가한다.
 환자의 의식이 정상이면 즉시 음식섭취와 경구약을 투여하고 30~60분마다 수액섭취를 권 장한다. 수분 섭취량과 배설량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신장기능을 평가한다.

3) 시행절차
① 환자를 x-ray 촬영 테이블에 눕힌다.
② 환자에게 검사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한다. 머리의 어떤 특정 부위나 다리가 아프면 즉시 알리도록 한다.
③ 활력징후를 측정한다.
④ 천자 부위(서혜부)를 소독한 후 소독방포로 덮고 천자할 부위만 노출시킨다.
⑤ 2% 리도카인으로 천자 부위를 국소마취한 후 0.5~0.7cm 정도 피부를 절개한다.
⑥ 대퇴동맥으로 seldinger needle을 삽입한 후 와이어를 빼고 sheath 내로 헤파린 용액 (5000unit/500ml)을 10ml 정도 주사한다.
⑦ sheath가 대퇴동맥에 들어간 것이 확인되면, sheath 안으로 긴 와이어를 원하는 위치까 지 삽입한다. 위치를 확인한 후, 카테터내로 와이어가 들어가도록 카테터를 삽입한다.
⑧ 원하는 위치에서 카테터가 이동되면 환자의 체위를 고정시키고 와이어를 뺀 후 조영제주 입기를 작동시켜 조영제가 주입되게 한다. AOT programer을 사용하여 다양한 속도로 촬 영한다.
⑨ 촬영이 모두 끝나면 카테터를 제거하고 needle의 약간 위쪽을 강하게 누르면서 sheath를 제거한다.<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병원 편 간호방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