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상] 환위험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환위험 관리

목차

제1장 환리스크
제2장 환리스크 관리
제3장 수출기업의 환리스크 관리실태
제4장 효과적인 환리스크 관리방안
제5장 환리스크 관리 내부기법
제6장 환리스크 관리 외부기법

본문내용

Ⅰ. 환리스크


1. 환리스크란

환리스크 또는 환위험이란 장래의 예상하지 못한 환율변동으로 인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외화표시 자산의 가치가 손실을 입을 가능성을 말한다.
예를 들어 미 달러화에 대한 원화의 가치가 상승할 경우 달러화표시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원화로 환산한 자산의 가치가 감소하게 된다. 물론 환율변동으로 인해 외화표시 자산의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환리스크라 함은 환차손이 발생할 가능성만을 의미한다.

2. 환리스크의 종류

환리스크에는 환산 환리스크, 거래 환리스크 그리고 영업 환리스크의 세 가지가 있다. 이중 환산 환리스크는 외화로 표시된 자산과 부채에 대한 평가에 의해 발생하는 환위험을 말한다. 따라서 환산 환리스크는 회계장부상에 환위험을 표시하는 것에 불과하며 실질적인 자금흐름은 수반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해외법인의 재무제표를 자국통화로 평가할 경우에 발생하게 된다.
거래 환리스크는 외화로 표시된 거래에 있어서 환율변동 이전에 발생한 계약을 환율변동 이후에 실행함으로써 발생하는 환위험을 말한다. 거래 환리스크는 결제가 이루어질 때 실제로 손실로 나타나게 되며 흔히 상품의 수출입의 경우에 발생한다.
영업 환리스크는 환율이 변동함으로써 미래에 기업의 영업활동이 불리하게될 가능성을 말하며 이를 경제적 환위험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연초 경영계획 환율을 1200원으로 책정했으나 이후 환율이 1100원으로 하락했다고 하자. 이때 기업은 손실 보전을 위해 수출단가를 인상할 경우 수출물량이 감소하면서 매출액 및 이익이 감소할 수 있는 위험에 놓이게 되는데 이를 영업 환리스크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