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철학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철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학문적 접근과 주관적 생각을 종합하여 쓴 것입니다.

목차

1.서론
- 철학의 어원

2.본론
- 철학이란?
- 철학과 과학
- 철학의 대상

3.결론
- 내가 생각하는 철학

본문내용

Ⅰ. 철학의 어원

인간 역사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철학자를 여러 명 배출한 그리스 사람들은 철학을 ‘필라소피아(philosophia)’라고 불렀다. 이 ‘필라소피아’라는 말은 ‘필로스’와 ‘소피아’라는 말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말이다. ‘필로스’는 ‘사랑’이라는 뜻이고, ‘소피아’는 ‘지혜’라는 뜻이다. 즉 ‘필라소피아’란 ‘지혜를 사랑한다’는 말이다. 고대 그리스 사람들이 지혜를 사랑한다고 말했을 때 그 뜻하는 바는 세계에 대한 인식을 탐구한다는 것이다. 즉 철학을 한다 하면 세계에 대한 인식을 탐구한다는 뜻이다. 그 이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철학 하면 세계에 대한 근본 인식과 근본 태도를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이때의 세계란 세계 지도라고 말할 때의 그것과는 달리 ‘존재하는 모든 것’을 뜻한다. 따라서 철학이란 존재하는 모든 것에 대한 근본 인식과 근본태도를 가리키는 것이다. ‘존재하는 모든 것’ 속에는 자연도 포함되고 사회도 포함되고 인간도 포함된다. 그러므로 철학이란 자연과 사회 그리고 인간에 대한 근본인식과 근본 태도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세계에 대한 근본 인식과 근본 태도를 다른 말로 표현하여 세계관이라고도 한다. 즉 철학은 ‘세계관’이다. 세계관은 우리라 세계를 어떻게 보는가, 어떻게 생각하는 가를 가리키는 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