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문학과 국문학] 한문학의 산수자연의 의미

저작시기 2004.06 | 등록일 2005.05.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좋은 점수를 받았던 리포트 입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첫째 마당. 서론
- 산수자연의 의미, 개념 그리고 미

◈둘째 마당. 본론
- 너무 다른 그들, 너무 다른 시대

◉ 마당 하나- 자연산수시의 유형
◉ 마당 둘- 고려시대
◉ 마당 셋- 조선 시대

※ 현실과 갈등을 보이는 산수자연 ▷
이현보의 어부가
※ 성리학적인 산수자연 ▷
퇴계․율곡의 시조
※ 아름다움의 결정체인 산수자연 ▷
윤선도의 <어부사시사>

◈셋째 마당. 결론
- 한국 한문학에서 산수자연의 의미

본문내용

◈첫째 마당. 서론
- 산수자연의 의미, 개념 그리고 미

산수자연은 비단, 한국한문학에서뿐만 아니라, 동양문학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주제이자 소재이다. 동양문학에서 특이한 점은 자연이라는 말보다는, 산수라는 말을 즐겨 썼다는 점인데 이러한 사실은 “ 인자요산(인자요산),지자요수(지자요수) ”라는 말을 봐도 알 수가 있다. 동양이라는 이 공간을 살았던 선인들은 산수를 사랑하는 사람이야말로, 중후한 인자(인자)이고, 지혜로워 막힘이 없는 지자(지자)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이러한 사상을 갖고있는 우리 선인이기에, 그 들의 글에는 산수자연이 빈번하게 모습을 드러낸다. 이러한 것은 억지로 만든 것이 아니다. ‘천연설’이라는 시론을 살펴보면 옛사람들의 글에서 산수자연이 등장하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임을 말해주고 있다.

▷▶ 시는 시인이 자연을 소재로 하여 그 연장으로써 다시 완미한 결정을 이룬 제이의 자연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우리의 전시대를 살고 간 많은 문학자들도 산수가 우리의 문학에 등장하는 것을 당연히 여겨 천연이라는 말까지 인용하고 있다. 아니, 한문학 속에 산수가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에서 우리의 문학이 나온 것이라고 역설한다.
그렇다면 우리의 문학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산수자연은 어떠한 개념으로 옛 문인들에게 인식되었던 것일까?

참고 자료

한국문학의 흐름과 이해(아세아 문학사)
한국한시 비평론 (이향배, 이화문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