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스포츠 체육] 육상에 관련된 레포트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5.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육상 시간에 육상에 관련된 레포트 제출하래서 작성한 겁니다~

찾아서 붙여넣기 하시지 말고 그냥 이걸로 대치하세여~

목차

투척경기
1. 창던지기
2. 원반던지기
3. 포환던지기
4. 투해머

본문내용

1.개 요
창 던지기는 근대에 와서 북구와 헝가리, 독일 등지에서 발달한 경기로서 1908년 런던 대회때부터 올림픽경기로 채택됐다.투창은 투포환의 미는 동작이나 투원반의 원심력을 이용한 슬링동작처럼 다른 투척경기와는 달리 보통 우리가 던지기로 표현 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투척 동작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투척경기 기록은 주로 기구가 손을 떠나는 순간의 스피드에 의존한다. 마찬가지로 창던지기의 기록도 던지는 순간 손에서의 이탈 속도와 투창각, 그리고 비행중 창의 동작상태에 따라서 좌우된다. 투창 각도는 일반적으로 30도-35도 정도를 유지하며 맞바람일 경우에는 각도가 더욱 작아진다.

원거리용 원반으로 알려져 있는 원반 모양의 물체를 던지는 육상경기 종목.


현대 경기에서는 지름 2.5m의 원 안에서 원반을 던져 원 중심에서 40° 각도로 지면에 표시한 부채꼴 안에 떨어뜨려야 한다. 이 경기는 그리스의 시인 호메로스가 활동하던 시대에 시작되었으며, 호메로스는 여러 차례 이 경기에 관해 기술했다. 이 경기는 고대 올림픽 대회의 5종경기 종목의 하나였다. 원반던지기는 1896년 올림픽 대회가 아테네에서 부활하자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근대 올림픽의 초기에는 고대 올림픽에서와 같이 과장된 몸짓을 하면서 경사진 받침대에서 원반을 던졌다. 그러나 이것은 지면에 표시된 2.13m의 원 안에 던지는 것으로 바뀌었으며, 1912년 이 원 크기도 커졌다.
오늘날 원반던지기는 우아하게 돌면서 이루어지는데, 선수는 원 안에서 앞으로 나아가면서 약 한 바퀴 반의 빠른 회전을 하게 된다. 그렇게 한다고 원반이 실제로 멀리 나가는 것은 아니며 주로 원심력에 의해 손과 손목 밑으로 빠지는 원반을 잘 다루어야 하므로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현재 사용되는 원반은 모양이 둥글고 지름이 약 21.9㎝, 중심의 두께가 약 4.4㎝이며 무게는 2㎏ 이상이어야 한다. 그것은 나무나 그와 비슷한 재료로 만들어지며 매끄러운 금속테가 둘러져 있고 안쪽에는 작고 둥근 동판이 평평하게 붙어 있다. 1928년 올림픽 종목에 여자 육상경기가 추가되면서 여자 원반던지기 종목도 채택되었다. 여자 경기에서는 크기가 약간 작고 무게가 1㎏인 원반을 사용한다. 유명한 원반던지기 선수로는 처음으로 61m 기록을 깬 알 오터(미국), 최초로 공식기록 70m를 깬 맥 윌킨스(미국),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61m 기록을 깬 리젤 베스테르만(서독), 여자 경기에서 70m 기록을 깬 파이나 멜니크(소련) 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