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현대사] 전쟁과 문화

저작시기 2003.09 |등록일 2005.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현대사 수업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허접이지만 나름대로 고민한 숙제이지요^^
냉전이 어떻게 문화적으로 작용하였고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써 본 글입니다.

목차

1. 전쟁과 그 원인
2. 전쟁과 문화
3. 문화적으로 극복하는 전쟁

본문내용

1. 전쟁과 그 원인

전쟁이란 둘 이상의 서로 대립하는 국가 또는 이에 준하는 집단간에 군사력을 비롯한 각종 수단을 사용해서 상대의 의지를 강제하려고 하는 행위 또는 그 상태를 말한다. 종래에는 무력행사를 수반하는 국가간의 투쟁을 전쟁으로 보는 견해가 일반화되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전쟁은 비단 국가간에만 행해지는 것이 아니며, 집단안전보장체제에 의한 국가집단간에도 일어날 수 있고, 또한 내란에 있어서도 내란을 일으킨 정치단체가 정당한 교전단체로 인정되면 국제법상으로 정식적인 전쟁의 주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전쟁의 수단에 있어서도 종래에는 무력의 행사가 전쟁의 필수요건으로 되어 있었으나, 오늘날에는 국제법상으로 한 국가의 명시(明示)나 묵시(黙示)에 의한 전쟁개시의 의사표시가 있을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무력행동의 유무에 관계없이 전쟁상태로 간주되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때는 연합국에 가담하여 독일·이탈리아·일본에 대해서 정식으로 선전포고를 한 국가가 교전상대의 어떤 국가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무력행사를 전혀 하지도 않았던 실례도 있다.
선사시대의 전쟁은 생존을 위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사유재산제도가 형성되면서 빈부격차가 생기고 축적된 잉여생산물을 바탕으로 한 지배계층이 생기면서 전쟁은 생존의 차원에서 잉여생산물의 획득차원으로 전환되었다. 이 후 현대까지의 모든 전쟁의 원인 중의 가장 큰 부분은 이러한 경제적인 요인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