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동인] 금동 김동인론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금동 김동인을 작가적 환경에서 연구한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본론
2-1. 문학적 생애
2-2. 작품분석
3.결론

본문내용

문인 중에서도 금동처럼 명문가이고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나 소년시절을 유복하게 보낸 이도 드물다.
그 때문에 동인은 자만심이 강하고 고고한 성격을 가져 귀족적 취미와 방탕한 생활로 가산을 탕진하고 불우한 말년을 보내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여기서는 금동의 문학적 생애를 '소년시절, 일본 유학기(학창시절), 귀국 후, 생의몰락과 만년' 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한다.

① 소년시절
琴童 김동인은 1900년 10월 2일 평양부의 하수구리 6번지, 400여 평의 큰 집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김대윤(金大閏)운 개화사상을 지닌 장로였고, 어머니는 그의 후처인 옥씨였다. 형제로는 전처의 소생이며 동인보다 16세 연상인 형 동원, 아우 동평과 동선이 있다. 누구나 그러하듯이 출생 시의 여건, 자라난 환경 등은 한 인간을 형성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한다.
이는 동인에게도 마찬가지로 태어난 장소, 형과의 관계, 집안에서의 위치 등은 그의 일생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작용하게 된다.
우선, 태어난 곳이 자연이 수려하고, 향락적인 평양이라는 사실은 동인의 유미주의와 관련이 깊다.
또 이 지역이 타 지역에 비해 비유교적인 정신적 풍토를 지닌 것과도 관련된다. 평양은 조선의 유교문화에서 소외된 지역이었다. 사실 서북지방 출신은 관직에 오르는 것 이 어려웠기 때문에, 유교문화의 정수와 접촉할 기회가 적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여러 책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