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과정] 브루너의 내용중심 교육과정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브루너의 내용중심 교육과정 모형
(1) 지식의 구조
1)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2) 학습동기
3) 교구
(2) 나선형 교육과정
(3) 발견학습
(4) 장단점

본문내용

1950년대 말까지 당시의 미국 교육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한 생활적응 교육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이러한 교육은 수학과 물리학 등의 기초과학 분야에 취약성을 갖고 있었고 이에 미국은 초, 중등교육에서 기초과학 분야의 교육을 강화하는 쪽으로 교육개혁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실천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상기한 우즈호
울 회의가 개최되었고, 이회의의 성과를 토대로 1960년대에 들어와서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라는 형태의 교육실천 체제가 새로운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브루너의 저서인 “교육의 과정”은 1959년 9월 미국 메사추세츠 주의 우즈호울에서 미국의 초․중등학교 과학교육 개선방안을 협의하기 위해 개최된 세미나의 결과를 담은 보고서이다. 브루너는 이 책에서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의 구조’가 무엇인가를 설명하고 그것을 가르치는 데에 관련된 몇 가지 교육적 문제, 즉 학습의 준비성,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학습동기, 교구 등을 고찰하고 있다.
브루너는 이 책에서 ‘학문의 기본 성격에 맞게 지식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지식의 구조를 가르쳐야 한다.’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학문의 기본 성격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이 바로 지식의 구조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교육내용은 브루너의 표현에 따르자면 지식의 구조이다.
브루너는 그 동안의 지식교육이 올바른 지식교육이 되지 못한 까닭은 지식의 본래적 성격인‘지적 탐구 활동’을 강조하지 않은 채로 지적탐구의 결과물로서의 지식만을 학생들에게 습득시키는데 몰두하였던 것에 그 원인이 있다고 지적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