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삼국시대의 교육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고구려의 교육
백제의 교육
신라의 교육
삼국의 교육사상과 특징

본문내용

한반도에서 최초로 국가 형태를 이룬 사회는 고조선이다. 그러나 고조선사회는 고대국가라고 하기에는 토템 신앙을 바탕으로 정․교일치의 정치체제를 가지는 등 원시 부족국가 형태의 특징을 더 많이 가지고 있었다. 고조선에서는 아직 문자의 사용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제도 교육기관이 발생하기 이전이었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에서의 교육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없다. 본격적인 제도 교육이 시작된 것은 삼국시대 이후이다.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는 전제왕권이 강화되고, 율령을 반포하여 고대국가로 발전하면서 시작되었다. 삼국 가운데 먼저 고대국가로 성장한 고구려와 백제는 불교와 유교를 수용하여 국가의 발전을 도모하였다. 왕권이 미약하여 상대적으로 고대국가로의 성장이 늦었던 신라는 이차돈의 순교를 계기로 법흥왕 15년(528)에 불교를 공인하고, 고대국가의 기반을 다졌다.


고구려의 교육
삼국시대에 제도 교육이 실시되고 있었음을 알려주는 기록으로는 태학과 경당에 관한 기사가 있다. 태학은 고구려의 소수림왕 2년(372)에 설립되었던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관학이라고 할 수 있다. 삼국사기에는 고구려 “소수림왕 2년 유월에 태학을 설립하여 자제를 교육하였다”고 기록을 남기고 있다. 태학이 불교를 수용하고 율령을 반포함으로써 고대국가의 기틀을 확립한 소수림왕 집권기에 세워졌다는 것은, 교육이 국가의 정치적 발전 과정에 필수적으로 요청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태학은 귀족 자제의 교육기관이자 관리양성 기관이었기 때문에, 당시 국세 확장 와중의 고구려 사회에서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고 그 수요를 충당하기 위한 국가적 요구에 부응하였음에 틀림없다. 태학에서는 유교의 경전들을 가르쳤는데, 시전․서전․춘추․예기․주역의 오경과 사기․한서․후한서(또는 동관기)의 삼사를 비롯하여 삼국지․진춘추가 그 내용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