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내연기관 및 외연기관의 장점,단점 및 차이점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내연기관

2.외연기관

3.내연기관과외연기관의원리비교

4.내연.외연장단점

본문내용

간단히 말해서 내연기관은 작동유체 = 연소gas 이고 (가솔린기관,디젤기관,가스터빈), 외연기관은 작동유체가(물, H2O) 연소gas가 아닌 것이지요(증기원동기)
내연기관은 단위 출력당의 중량.용적이 적고 특히 왕복형 피스톤식 가솔린 기관, 디젤기관, 및 로터리 기관은 고성능이고, 또한 내구성,생산성,경제성, 보수나 정비가 우수하기 때문에 자동차용 원동기로 대부분 사용합니다.그리고 내연기관은 용적형 기관과 유동형 기관으로 나뉘어 지게 되는데요. 용적형 기관은 작동유체의 내부열량의 변화를 피스톤의 직선왕복운동으로 변환시켜 유효한 회전일을 발생시키는 형식으로서 가솔린기관,디젤, LPG기관 등이 있고, 유동형기관(속도형기관)은 작동유체의 팽창압력을 기관의 외부로 분출시켜 작동유체의 운동에너지에 의하여 유효일을 발생시키기는 형식으로 가스터빈, 제트엔진등이 있습니다.내연기관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에 대한 대기 오염이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사실은 아실겁니다.대기중에 배출되는 일산화탄소(CO)는 혈액 중의 헤모글로빈과 결합되기 쉽고, 산소결핍증의 원인이 되며, 탄화수소(HC)와 질소화합물(NOx)는 태영에너지에 의하여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오존(O3) 이산화질소(NO2), 기타 옥시던트(Ox)를 형성하여 광화학 스모그로 되어 인체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식물 피해도 발생시킵니다. 외연기관인 증기 기관은 열기관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것이며 증기 터빈은 화력 발전소 및 대형 선박 등에 사용됩니다. 속도의 조절이나 역회전이 쉽고 시동 회전력이 큰 장점이 있으나, 열효율이 낮고 출력에 비해 중량이 커지는 단점이 있어 오늘날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