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방간호학] 불임의 양한방적 비교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불임의 양한방적 비교가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목차

불 임 의 정 의
불 임 의 원 인
불 임 의 분 류
불 임 검 사
불 임 증 상
불 임 치 료

본문내용

1. 불 임 의 정 의

<한 방>
임신이 정상적으로 성립되려면 몇 가지 기본적인 조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즉 정상적인 건강한 정자가 여성의 질 속으로 방출되고 난소에서 성숙된 난자가 난소로부터 배출됨으로써 이 두 가지가 접근하여 수정이 되어야 한다. 이때 수정된 난이 분화되어 자궁내막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야 하는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임신이 되기 위한 조건을 종자지도(種子之道)라 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택지(擇地), 양종(養種), 승시(乘時), 투허(投虛)를 말하는데, 여기서 택지라 함은 배란을 지칭하고, 양종은 사정을, 승시는 수정, 투허는 착상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불임이라 함은 이러한 네 가지의 조건, 즉 배란-사정-수정-착상이라는 일련의 과정에 이상이 있기 때문에 발생되는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남성불임을 '불육(不育)'이라고 표현한다. 여기에는 계집 녀(女)에 맡길 임(任)이 결합된 임(姙)은 글자 그대로 여성에게만 한정되어 쓰여야 한다는 깊은 생각이 숨겨져 있다. 여성의 경우에는 불임보다는 불잉(不孕)이란 어휘가 많이 등장한다. 아울러 아이가 없는 병증을 남녀 가리지 않고 '무자(無子)'라고도 표현하며, 전통적으로 임신 성립의 기전을 말할 때 종자(種子) 또는 구사(救嗣)라고 하는 말을 사용해 왔습니다. 그래서 불임해소의 방법 또한 종자술(種子術) 혹은 구사법(救嗣法)이라 하여 불임을 치료하는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이영숙외. 2001. 현문사. 여성건강간호학
최연순외6인. 1999. 수문사. 여성건강간호학ⅠⅡ,
양경희 외. 1998. 현문사. 한방간호학
Sigma Theta Tau Lambda 외 편저 :2003. 현문사,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 제 7판”
http://www.sangdang.co.kr
http://www.buliminfo.co.kr
http://www.danaa.com
http://www.medcity.com/jilbyung/bulim.html
http://www.conmaul.co.kr
http://www.forwomen.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