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증권시장론] 직접금융과 간접금융, 직접증권과 간접증권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 직접금융과 간접금융
1. 직접금융
2. 간접금융

Ⅱ. 직접증권과 간접증권
1. 직접증권
2. 간접증권
3. 간접증권이 직접증권에 대하여 갖는 이점

본문내용

Ⅰ. 직접금융과 간접금융

1. 직접금융

직접금융은 자금의 수요자가 증권을 발행하고 이를 자금공급자가 잉여자금과 직접 교환하는 형태이다. 이는 직접증권인 주식이나 채권 등의 거래 시 발생하는 것으로 매매를 중개하는 금융기관은 발행된 증권의 형태를 바꾸지 않는다.

직접증권은 발행자의 신용을 담보로 발행하는 것이므로 금융기관의 신용을 담보로 발행되는 간접증권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신용위험 및 시장위험이 높다.

그러나 직접증권은 양도가 가능하므로 공급자는 매매를 통하여 자금을 회수할 수 있으나 증권의 발행자는 이들 증권의 매매와는 관계없이 자금을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 밖에 간접금융에 요구되는 지급준비금, 보험료부담, 자기자본요건 강화 등으로 인한 자금비용 상승요인이 없다는 점에서 최근 직접금융 활성화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

2. 간접금융

간접금융의 경우에는 자금공급자와 수요자 사이를 맺어주는 중간매매자를 필요로 하며, 이 역할을 금융기관이 한다. 즉, 잉여자금을 가진 자로부터 자금을 빌려서 자금을 필요로 하는 자에게 다시 빌려주는 중간자의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금융기관은 자신의 신용으로 간접증권을 발행하여 잉여자금을 흡수하고 이를 자금수요자에게 직접 대출하거나 수요자가 발행한 직접증권을 매입하여 자금을 공급한다.

참고 자료

김석진 외5인공저, 한국증권시장론, 서울 : 삼영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