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회학] 사회명목론과 사회실재론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 들어가며

2. 사회실재론

3. 사회명목론

4. 평가 : 사회는 실체를 가진다

본문내용

1. 들 어 가 며

‘사회’ 개념의 핵심은 ‘개인들 간의 상호관계와 상호작용’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관계와 작용이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학자들에 따라 견해가 엇갈린다. 그 중 한 가지 차이는 바로 사회실재론과 사회명목론의 대립이다.


2. 사회실재론


어떤 학자들은 사회가 인간들의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관계들로 얽혀 있어서 어느 정도 안정적인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개개인들의 외부에서 개인들의 사고와 행위를 구속하는, 개인들로 환원할 수 없는 고유한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사회는 개인들 외부에 실재로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회를 이렇게 이해하는 관점을 흔히 ‘사회실재론’이라 부른다.

다윈의 진화론에 영향을 받은 콩트, 맑스, 뒤르켐 등 대부분의 고전사회학자들은 사회의 구조적인 특성을 강조하는 실재론의 입장을 보였다. 특히 콩트나 뒤르켐 같은 학자들은 사회를 생물유기체에 비유하면서, 그것을 개인들로 구성된 거대한 ‘초유기체’로 보았다.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집단이나 조직, 기관들은 심장, 허파, 위장, 혈관 등과 같은 인체 내의 기관들이 그렇듯이 전체 사회유기체 내에서 생존과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맡아서 수행한다고 보았다. 이와 같은 관점은 후에 파슨스, 머튼 등 미국의 ‘구조기능주의’의 관점과 이론으로 계승, 발전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산업사회학회, 사회학, 서울 : 한울아카데미, 2004

앤서니 기든스, 현대사회학, 서울 : 을유문화사, 2003

리처드 오스본 외1, 사회학, 서울 : 김영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