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 현대적 미의 관점과 문제점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사회현상인 외모지상주의에 관해서 사회과학적인 방법론을 채택하여 현대적 미의 관점과 그에 대한 비판 및 분석을 한 보고서입니다. 본문에는 다양한 이미지와 실제 surbey를 통한 data가 수록되어있으니 많은 도움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서론
- 미가 중요시되고 있는 현황
- 우리 조의 탐구방향

2. 본론
- 외모지상주의란 무엇인가?
- 미의 기준
- 외모지상주의의 현황
- 외모지상주의의 악영향
- 외모지상주의의 현상원인

3. 결론
- 외모지상주의의 대책
-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2일 오전 7시30분께 대구 달서구 두류동 서모씨(43.여)의 집에서 서씨의 딸 A씨(20)가 안방 옷장에 스카프로 목을 매 숨져 있는 것을 서씨가 발견,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숨진 A씨가 평소 뚱뚱한 외모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왔으며, 고등학교 졸업 후 외모 때문에 취업을 못한 점 등을 힘들어했었다는 유족의 진술과 현장에서 '뚱뚱한 것 때문에 사람들로부터 놀림을 많이 받아서 힘들다'라는 내용의 유서가 발견된 점등으로 미뤄 외모를 비관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인을 조사 중이다.

얼마 전 대구에서 외모를 비관해 벌어진 자살에 관한 기사이다. 뚱뚱한 외모로 인해 자신감을 상실하고 그것을 견디지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안타까운 사연이다. 위의 경우처럼 자살까지 이어지지는 않더라도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로 고통을 겪는 사람을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외모지상주의가 100%까지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사회에 팽배하다고 볼 수 있다. 두 가지 예를 들어본다면 바로 ‘성형수술 붐’과 ‘얼짱’이다.
압구정동 입구에만 들어서도 간판의 반이 다 성형외과이고 그 성형외과를 찾는 고객들의 대부분은 심각한 화상이나 흉터 때문이 아니라 ‘못난 얼굴’때문에 찾아오는 여성이다. 왜 멀쩡하고 이목구비 다 갖춰진 얼굴을 뜯어고치느냐는 질문에 ‘요즘은 취업이 어려운데다가 학력이 암만 좋아도 얼굴이 있어야 뽑아주거든요. 학력이야 뭐 다들 좋으니깐’이라며 말을 흐리는 사람들. 외모지상주의의 희생양이라고 볼 수 있는 사람이다. 반면에 ‘얼짱’은 이 루키즘에 힘입어 단번에 스타덤에 오른 사람들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
www.webmedia.pe.kr
한국일보 ‘한국여성민우회 보고서’
EBS '청소년 외모 열풍'
동아일보
오마이뉴스 2004-06-21
뉴스메이커 2004-06-20
한겨례신문 2004-02-03
뉴시스 06/13
통계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