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한 감정의 치유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5.05.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간단한 정리입니다.
감상 없는 정리지요.
느낀 점만 덧 붙여서 내시면 될 듯...

목차

1. 상처난 감정들
2. 죄책감, 은혜, 그리고 빚진 것 거두어 들이기
3. 상처를 입은 경험이 있는 치료자
4. 사단의 치명적 무기
5. 자존감이 낮은 사람을 위한 치료(1부)
6. 자존감이 낮은 사람을 위한 치료(2부)
7. 완전주의의 증상들
8. 완전주의의 치료 과정
9. 초인적 자신(Super You)과 실제적 자신(Real You)
10. 우울증에 관한 오류와 진실
11. 우울증의 처리

본문내용

1. 상처난 감정들
잘려진 나무의 나이테를 보면 그 나무의 일생을 알 수 있다. 나이테에 아픔의 상처가 있고 생애의 모든 일들이 흔적으로 남아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마음속에도 나이테가 있다. 단지 외적 모습에 가려져 보이지 않을 뿐이다. 거기에는 오래된 아픈 상처가 남아있다. 그리고 마음속에 억눌러져 있던 기억을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상처들은 구원이나 성결케 되는 체험 혹은 정상적인 기도의 효력만 가지고는 해결 할 수 없다.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극적인 경험이 아주 귀중하고 영원한 가치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정서적으로 입은 상처가 곧장 낫게 되는 것은 아니다. 인격에 손상을 받은 정서적인 문제들은 빨리 낫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들은 빨리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하여 스스로가 자신을 학대하지 않고 오직 성령님께서 특별한 방법으로 우리의 상처들과 혼동된 상태들을 고치실 수 있도록 맡겨야 한다. 우리는 또한 이러한 문제들을 이해함으로 다른 사람들을 날카롭게 비난하지 않게 된다. 오히려 오래 참음으로 다른 사람들의 잘못된 행동을 이해하게 된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부당하게 비난하고 판단하지 않게 한다.
우리는 여러 가지로 인해 마음에 상처를 입는다.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지 못해거 오는 상처, Perfectionist complex로 인해 오는 상처, 성에 관한 문제로 오는 상처 등 많은 상처들이 있다. 이러한 상처는 누가 고치시는가? 바로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 도움을 청하기전 우리의 할 일이 있다. 1. 문제를 똑바로 직시하라. 2. 어떤 문제이든지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라. 3. 고침 받기를 원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4. 문제 가운데 연관되어 있는 모든 사람들을 용서하라. 5. 자기 자신을 용서하라. 6.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가 또한 그것을 위해서 어떻게 기도해야 할 바를 성령님께 구하라.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