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릭슨과 이야기 심리학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발달심리학

Ⅱ. 에릭슨
A. 생애
B. 8단계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Ⅲ. 이야기 심리학
A. 이야기로서의 삶
B. 매카담스 이론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 심리학의 발달구조
C. 이야기 심리학의 기독교 상담에의 적용
D. 평가

Ⅳ.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Ⅱ. 에릭슨

A. 생애
그는 1902년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고 그의 부모는 덴마크인이었다. 그 후에 어머니는 유태인 의사와 결혼하였고 덴마크의 혈통을 가지면서 유태계 계부 밑에서 성장하였다. 그는 성적이 우수하며 고대의 역사와 미술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나 대학에 진학하지는 않고 유럽여행을 떠났다. 에릭슨은 이 시기를 자아를 찾아 방황하는 유예기로 보았다. 초상화를 그리며 화가로서의 재능을 발휘하던 중 오스트리아에서 프로이트 일가의 초상화를 그리게 되었다. 이 작업을 하면서 프로이트와 많은 대화를 나누고 특히 안나 프로이트의 지도를 받으면서 아동을 중점으로 연구하였고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결혼 후 가정도 이루었다. 그러나 그는 겉모습은 유럽인이었고 법률적으로는 유태인이었기 때문에 1933년 독일에서 히틀러가 정권을 잡게 되자 학살을 피해 오스트리아를 떠나 아내의 고국인 미국으로 간다. 그곳에서 심리학 연구에 몰두하였고 어떠한 학위 없이 하버드대학교의 교수로 임용되었다. 그의 저서로는 8단계이론을 제시한「아동기와 사회」,「청년루터」,「간디의 진리」등이 있다.

B. 8단계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이런 배경에서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5단계의 성 심리 발달(psycho-sexual development)이론을 바탕으로 8단계의 사회심리 이론을 만들었다. 그는 비록 프로이트의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지만, 여러 면에서 프로이트와 그 관심을 달리한다. 먼저 그의 주요 관심은 건강한 인격의 발달에 있다. 프로이트가 주로 정신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했다면 에릭슨은 건강한 사람을 중심으로 해서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그리고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원본능(id)’보다는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에릭슨이 자아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인격이 성장함에 있어서 자아의 환경, 즉 사회와의 관계에 더욱 관심을 갖는다는 뜻이다. 즉, 인격은 프로이드의 주장과 같이 생물학적으로 기초된 성심리 발달보다는 일평생을 통한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갖는 자아를 통해 인격을 형성한다는 것이 에릭슨의 주장이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