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학] 쓰다의 의미분석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5.17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말레포트로 작성한 "쓰다"의 의미분석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단어의 의미와 기본의미의 확대
3. <쓰다>의 역할과 사용의미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의미가 없는 언어는 있을 수 없다. 의미 전달은 위하여 고안된 언어 체계이기 때문에 '언어'와 '의미'는 떼어서 생각할 수 없는 관계이다. 따라서 의미 연구가 바탕이 되어 언어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우리가 언어를 사용하고 언어를 연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원활한 의사 소통을 하기 위해서 이다. 의미 연구가 제대로 되어야만 그것에 따른 언어 체계를 연구 할 수 있고, 그로 인하여 우리의 언어 소통이 원활해 지며, 우리의 언어를 체계적으로 정리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의 기본적인 정의는 사전을 통해 잘 드러나 있다. 국어사전은 주로 단어의 뜻을, 즉 그 의미를 풀이해놓은 책이다. 따라서 어떤 단어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는 사전을 보면 쉽게 찾을 수 있고 또 사전을 찾지 않고도 우리가 그 의미를 아는 단어는 매우 많다. 그러나 막상 어떤 특정 단어가 정확히 무슨 뜻을 가지고 이러이러한 상황에서 쓰이는지를 치밀하게 따지려 든다면 그리 쉬운 문제가 아니다. 단순한 단어라 할 지라도 그 맥락이 형성되는 상황이나 분위기에 따라 화자가 의도한 뜻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본 고는 이런 의미의 관계를 <쓰다>라는 단어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쓰다>라는 단어는 국어에 있어 여러 문장 구조에서 문장을 넘어 맥문의 의미작용에 까지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주변에서 흔히 쓰는 말이므로 <쓰다>를 주제로 잡아 분석해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김태자, “<먹다>의 담화분석에서의 의미관계”,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이익훈, <국어학 개설>, 학연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