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사관리] 현대인사관리에서 요구되는 것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17 워드파일 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조직의 인사관리에 있어서 볼 수 있는 점은 투명성과 공정성 그리고 능력(성과)주의 평가의 모습이다. EA의 향상을 목표로 우리가 노력해야 하는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이제 시대가 요구하는 것은 능력과 그에 수반하는 능동적인 의욕이다. 기업가의 입장에서도 이제 움직이지 않는 CEO는 더 이상 존립할 수가 없다.
과거 점잖고 중후한 이미지에 머물러 있던 CEO들이 달라지고 있다. 소매를 걷어 붙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조직을 운영하는 활동적인 CEO들이 늘고 있다
오늘날의 CEO는 20년 전에 비해 중후하고 점잖은 이미지가 줄어든 반면, 상당히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이다. 파격적으로 젊은 CEO들이 나타나는가 하면, 여성 CEO도 늘고 있으며, 말단 사원에서부터 실력을 쌓아 올라온 전문 경영인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변화가 나타난 배경은 무엇일까? 기업이 시장의 변화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고객과 시장의 변화를 읽어낼 줄 알고, 창의력을 발휘하여 변화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며, 나아가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CEO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변화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다보니, 더 이상 점잖고 중후하게 관리하는 스타일로는 기업을 이끌어나가기 어렵게 된 것이다.
최근 CEO의 외형적 변화와 더불어 CEO의 행보도 달라지고 있다. 통상 일반인들이 상상하지 않았던 말과 행동을 요즘들어 부쩍 자주 보게 된다. 예를 들면, CEO들이 회사 광고 모델로 등장하는가 하면,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직원들과 어울려 칵테일 파티를 하기도 한다. 언뜻 보면 CEO들의 행보가 다소 ‘생뚱 맞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 귀추를 주목해 보면 단지 ‘독특하다’라고 여기고 넘길 일회성 행사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이러한 CEO들의 모습과 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최근 CEO들이 집무실을 오랫동안 비워두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한다. CEO들이 공장에 있거나 영업점에 있기 때문이다. 예전과 달리 CEO들이 의사 결정을 위해 단지 서류를 검토하고 결재하던 모습은 이제 찾아보기 힘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인사관리>
인사시스템연구회,고수일 지음 새로운제안 펴냄
<쉽게알자!인사관리>
박길우 지음 더난출판 펴냄
<CEO의 다이어리엔 뭔가 비밀이 있다.>
니시무라 아키라 지음 디자인하우스 펴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