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주의 축제 및 발전 방향

저작시기 2004.11 | 등록일 2005.05.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서론 : 지역문화축제의 의의와 기능

Ⅱ. 본론 : 전주의 지역문화축제
1. 전주세계소리 축제
2. 전주풍남제

Ⅲ. 결론 : 전주지역문화축제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 지역문화축제의 의의와 기능

축제의 시공간은 일상 상태의 부정이자 정지이며 카오스, 즉 무질서의 혼란 상태를 이른다. 일시적으로 해방된 공간이 형성되며, 일단 축제가 끝나고 다시 일상생활로 돌아갈 때까지 지속된다.
일본에는 각 지방마다 특색 있는 축제로 관광활성화와 지역홍보 및 공동체 결속의 세 가지 이익을 얻어낸 성공적 지역축제가 많다. 1960년대 고도 경제성장기를 통해 급격히 진행된 이농현상으로 일본의 전통적인 촌락사회는 쇠퇴되고 도시사회는 상대적으로 인구집중으로 인한 과밀화 현상이 초래되었다. 이때부터 지방은 지방대로, 도시는 도시대로 공동체 사회의 결속을 위한 축제(마츠리)가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일본의 농촌축제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농경일지에 맞춘 일련의 행사로 행해진다. 봄에 이루어지는 春祭는 농작물의 경작이나 파종에 앞서서 작물의 순조로운 생육을 기원하고 태풍 등과 같은 풍수해나 병충해로부터의 보호를 신에게 기원하는 의례이다. 가을에는 수확을 기뻐하고 신에게 감사하는 의례인 秋祭가 거행된다.
도시의 경우는 농촌의 경우와 다르다. 우선 도시의 이름을 붙인 각종 축제를 비롯하여 박람회, 페스티벌, 카니발 등의 이름이 붙여진 축제가 성행하였다. 이들 도시의 시가지, 광장, 공공시설, 가설무대, 운동장 등과 같은 시설을 중심으로 퍼레이드, 콘테스트, 바자, 쇼, 경기 등이 펼쳐진다. 이런 축제의 기획과 운영조직은 보통 축제실행위원회라는 단체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지방자체단체를 비롯하여 관광협회, 청년회의소, 상공회의소, 자치회 등이 그 실체가 된다.
이들 도시의 새로운 축제들의 목적과 내용은 지역 활성화, 관광홍보 및 유치, 지역 이미지 홍보, 스포츠 진흥, 교육·문화 진흥, 과학기술·산업 진흥, 건강 환경 등의 계몽, 국제교류의 활성화 등 다양하다. 이러한 현대적인 도시축제는 1970년대 중반부터 80년대에 걸쳐 발생하였으며 대표적인 축제로 교토의 기온마츠(祇園祭), 오오사카의 덴진사이(天神祭), 도쿄의 산자마츠리(三社祭) 등이 있다.

참고 자료

*강남진, 바람직한 지역축제문화의 향방
*김경주 외, 1997, 진정한 축제, 살아 숨쉬는 축제를 만들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