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사회학] 과학혁명의구조 서평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5.05.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양수업 레포트로 작성했던 `과학혁명의구조` 서평입니다.
내용정리는 물론이고 제 자신의 의견과 논리를 높은 비중으로 담아냈습니다.
여러 모로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굉장히 힘들게 작성했습니다. 많이 애용해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내용요약
서평
1)정상과학에로의 길
2)정상과학의 성격
3) 퍼즐풀이로서의 정상과학
4) 패러다임의 우선성
5) 이상 현상 그리고 발견의 출현
6) 위기 그리고 과학이론의 출현과 반응
7) 과학혁명의 성격과 필연성
8) 세계관의 변화로서의 혁명, 혁명의 비가시성
9)혁명의 해결과 그것을 통한 진보

본문내용

내용요약

정상과학은 과거 하나 이상의 과학적 성취에 확고히 기반을 둔 연구활동을 의미한다. 그러한 과학적 성취들 가운데 '전대미문'적인 특성과 상당한 '융통성'을 지니는 성취를 패러다임이라고 부른다. 이 용어는 정상과학에 밀접하게 연관된다.
다수의 과학에서 정규의 연구활동은 세 가지 유형-의미 있는 사실의 결정, 사실에 이론에의 일치, 이론의 명료화-의 성격을 띠게 된다. 패러다임 아래에서의 연구는 여타의 방법으로는 수행될 수가 없으며, 그 패러다임을 버리는 것은 바로 그것이 정의하는 과학을 다루는 일을 중단한다는 듯이 된다.
정상과학은 조각그림이나 글자들을 맞추어야 하는 퍼즐 풀이와 유사한 특성을 지닌다. 퍼즐들과 규칙에 관한 논의는 정상과학에서의 실제 활동의 본질을 밝혀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한편으로 그런 해명은 상당히 오류를 빚게 될는지도 모른다. 정상과학은 고도로 결정적인 성격의 활동이지만, 그러나 전적으로 규칙에 의해서 결정될 필요는 없다. 또한 규칙, 패러다임 그리고 정상과학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게 되면, 패러다임은 언제나 규칙에 비해 우선되는 지위를 갖추게 된다.
과학에서의 유의미한 새로운 발견이 흔히 여러 실험실에서 때를 같이하여 나타난다는 사실은 바로 정상과학의 강렬한 전통적 성격과 그런 관례적 탐구로 그 자체의 변화에의 길을 마련하는 온전성 모두에 대한 지표가 된다.
새로운 이론들의 출현은 대체로 전문 분야의 불안정함이 현저해지는 선행 시기를 거치게 된다. 누구나 예측할 수 있듯이, 그런 불안정함은 정상과학의 수수께끼들이 좀처럼 제대로 풀리지 않는다는 데서 발생된다. 하나의 패러다임이 제공하는 도구들이 패러다임이 정의하는 문제들을 풀 수 있다고 증명되는 한, 과학은 최고의 속도로 활동하며 그들 도구들을 확신 있게 적용시키는 것을 통해서 가장 심도 있게 침투한다. 위기들의 의미는 도구를 바꾸어야 할 계제에 도달했음을 가리키는 지표가 된다.
하나의 이론이 패러다임의 위치를 확보하게 되면, 그 이론은 그 지위를 차지할 만한 다른 후보 이론이 나타난 경우에 한해서 쓸모없는 것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