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CRC(순환잉여검사)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순환잉여검사 (CRC : Cycle Redundancy Check)
1. 기본 원리(다항식 코드를 사용한 오류검출방식)
2. CRC 계산
3. CRC 에러검출
4.CRC의 응용

본문내용

◎ 순환잉여검사 (CRC : Cycle Redundancy Check)
CRC 란 오류가 한꺼번에 많이 발생하는 비트들(burst error)에 대한 블록합 검사의 단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즉, 집단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오류제어 방식이다.
중복 검사 기법 중 가장 강력 하며, 2진 나눗셈을 기반으로 한다.
송신장치는 전송될 데이터 블록에 16 비트 또는 32 비트 다항식을 적용하여, 그 결과로 얻어진 코드를 그 블록에 덧붙인다. 수신측에서는 데이터에 같은 다항식을 적용하여 그 결과를 송신측이 보내온 결과와 비교한다. 만약 두 개가 일치하면, 그 데이터는 성공적으로 수신된 것이며, 그렇지 않은 경우 그 데이터 블록을 재 송신하도록 송신측에게 요구한다.
ITU-T(이전의 CCITT)는 송신블록에 부가될 코드를 얻는데 사용되는 16 비트 다항식에 대한 표준을 제정했다. IBM의 SDLC와 다른 프로토콜들은 CRC-16과 다른 16 비트 다항식을 사용한다. 16 비트 CRC는 두 개의 비트가 동시에 에러가 난 경우를 포함하여,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에러에 대하여 99.998% 검출을 보장한다.
이 정도의 검출보증은 4 KB 이하의 데이터 블록 전송에는 충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그 이상의 대량 전송에는 32 비트 CRC가 사용된다. 이더넷과 토큰링 프로토콜에서도 모두 32 비트 CRC를 사용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