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스겔 연구사] 에스겔 연구사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본문내용

1880년, 비평가 R.Smend는 에스겔에 대해 다음과 같은 주장을 자신 있게 펼칠 수 있었다.
전체 책은...매우 잘 이해한 일련의 생각들의 논리적 전개이고,
어느 정도 도식적이며, 계획이다.
우리는 전체 구조를 손상시키지 않고서는 어떤 부분도
제거할 수 없다 (1889: xxi; translated in Zimmerli 1979:3).
S.R. Driver는 에스겔서 전체 작품의 저자는 단 한사람이라는데 동의했다(‘에스겔 전체가 처음부터 끝까지 명백하게 하나의 정신을 담고 있기 때문에, 저자에 관련된 비판적인 문제는 제기되지 않는다. [1913:279]).
Smend와 Drvier의 평가는 전통적인 유대교과 기독교 신앙과 일치한다. 그러나 그들의 주장에 대한 선례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예를 들자면, 이미 1841년에 Ewald는 “에스겔의 두루말이는 한번에 또는 단층으로 구성되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종 형식으로 볼 때 저자는 에스겔 자신이다(1868:207)”라는 주장을 펼친바 있다.
100년 이상 지난 후에, Greenberg는 앞선 주장과 대부분 일치하는 언어로 다음과 같이 주장을 하면서 에스겔서의 구조의일치와 저자부분을 지지했다.
현존하는 에스겔서는 예술적이고 지적인 구조의 작품이다...
특유한 스타일로 표현된 일관된 생각의 방향이 드러나 있고,
그 사고 방향은 힘이 넘치고 정렬적인 개인적 생각이라는 인상
을 주고 있다... 또한 에스겔서는 단편 단편마다 확립된 패턴과 사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상에는 논리 정연한 환상의 세계(world of vision)가
나타나 있고, 그것이 6세기 예언자와 시대를 같이 하고 있으며
그리고 결정적으로 에스겔에 의해서 형성 되었다는 사상을 단편들이 갖고 있기 때문에 강한 확신이 든다.
설령 에스겔 그 자신의 말이 아니라도 말이다(1983:26-27).
그러나 이 분야는 아직 열지 않은 이러한 두 축제에 놓여져 있지 않다. (이미 의견의 대립이 있었다는 의미) 반대로, 에스겔서에 관한 주된 시각에 대한 도전은 이미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초에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한 전초(前哨)는 안전과는 거리가 먼 것이긴 하다. 에스겔의 통일성에 대한 초기의 비판적인 주장과 최근의 비판적인 주장들이 생겨난 사이의 몇 년 동안, 학자들은 이 주장들 사이에서 왔다 갔다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