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기주의] 지역 이기주의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2.06 | 등록일 2005.05.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I. 서론
II. 지역 이기주의의 현황
III. 지역 이기주의를 보는 시각
IV. 지역 이기주의의 원인과 문제점
V. 지역 이기주의의 해결 방안
VI. 결론
※ 참고 문헌 및 참고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6. 지역 이기주의의 극복 예 (신문기사 : 중앙일보 2002-05-05 18:14:26)
정서 장애아 교육 밀알학교 '훈훈'
지난 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일원동 '밀알학교' 체육실. 정서장애 아동 2백31명을 가르치는 이 학교 학생 6명이 운동 감각을 키워주는 매트 굴리기 수업을 받고 있다.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학생들 곁에는 교사와 자원봉사자 두명이 붙어 있다.
금요일마다 자원봉사를 하는 이계옥(42.여)씨는 "이 학교가 들어서는데 반대했던 일을 생각하면 부끄럽다"고 말했다.
님비(지역 이기주의)의 상징이었던 밀알학교가 주민들의 자원봉사 현장으로 아름답게 변신했다.
교사들과 함께 버스 타고 내리기나 용변보기를 도와주고 급식 당번 등을 맡은 2백여명의 자원봉사자 가운데 70%가 강남구 일원.개포.대치동 주민이다.
1996년 학교 건물이 지어질 때만 해도 "특수학교가 들어서면 집값이 떨어지고 자녀 교육에 안좋다"며 공사장에 난입하고 법정 다툼까지 벌이던 주민들이 이제는 사랑의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것이다.
굳게 닫혔던 주민들의 마음이 열린 것은 98년 시작된 교환 체험학습 때부터. 수서초등.중동중학교 등 인근 10여개 학교가 매주 한차례 밀알학교에서 예체능 수업을 함께 하면서 학생들이 먼저 마음의 벽을 허물었다. 이어 자녀들의 변화를 지켜보던 학부모들도 99년 자원봉사를 자청했다.
이번 여름방학 때 자녀들과 함께 이 학교에서 자원봉사를 하겠다는 주민들도 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