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경 일반 총론 (김철)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김철의 성경 일반 총론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경을 접하고 공부하면서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란 것과 성경이 진리라는 것을 믿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성경이 어떻게 전해지게 되었는지 성경이 어떠한 방법으로 기록되었는지 알지 못한다. 그 대부분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나 역시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고 진리이다 라는 것을 믿고 있으면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성경을 완성하셨지?” 라는 생각을 늘 하고있었다. 지금까지 이런 생각 의문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대답은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주관하고 계획하시고 완성하시니까’ 라고 얼버무리고 넘어가곤 했다.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주관하시고 계획, 완성 하시는건 당연히 맞는 말이긴 하지만 이번 레포트를 쓰는 과정에서 더욱더 자세히 알아보게 되었고 알수있게 되었다. 성경일반총론은 성경의 영감, 정경화 그리고 전승의 주로 세 가지 분야를 주제로 연구한다. 낱권의 저자, 시기, 주제는 다루지 않는다. 이 책은 하나님으로부터 인간에로의 성경의 전달 과정, 하나님이 성경에 영감을 주셨다는 것과 하나님의 사람들이 기록하고 후대로 전해지는 것을 다룬다. 내가 여기서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영감과 전승이며 정경성, 정경화라는 말은 말뜻조차 몰랐다. (정경성이란 어떤 글이 믿을 만한 올바른 근거를 가진다는 것이니 하나님이 이 성경을 사람에게 주셨다는 의미이다). 이책을 쓴 가이슬러와 닉스는 이책을 통해서 고대에서부터 현재에까지 성경의 전승에 대한 것들을 말하며 오늘날 사용되고있는 성경이 처음 저자들의 원문을 전수해 주고 있는가라는 중요한 문제에 대한 답을 하고 있다. 성경의 영감, 성경의 정경화, 성경의 전승 이라는 제목으로 3부로 나뉘어져 있는데 본론에서 차례대로 요점을 다루려고 한다.

제1부는 성경의 영감이라는 주제로 성경의 구성과 분류, 영감의 정의, 영감과 계시에 관한 몇가지 이론들, 영감에 관한 성경의 일반론, 개별적인 주장 등등 세부적인 소주제들이 있다.

성경의 구성과 분류에서는 성경과 신구약의 정의, 성경과 고대 성경분류형식들, 현대성경의 구분형식을 다루고 있다.

참고 자료

성경 일반 총론
김철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