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본주의와 여성 노동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 자본주의적 근대사회와 여성노동에 관한 논의

Ⅱ본론 - 자본주의적 근대사회에서의 여성노동의 변화
1 노동의 유일한 가치 기준으로 등장한 임금
2 상공업 규모의 확대와 여성의 입지 축소
3 여성에 대한 규제의 체계화
4 지식의 전문화에 따른 여성 배제
5 여성 노동과 산업화

Ⅲ결론

본문내용

자본주의적 근대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여성의 지위가 과거에 비해 나아진 것인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논의는 계속되어왔다. 많은 연구자들은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규정된 노동에서 여성이 배제된 까닭을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도래에서 찾았다. 영국의 사회개혁가 베버리지가 600년 전에 이미 동일 노동 동일 임금의 원칙이 시행되었다고 주장하고, 중세사가인 아일린 파우어가 중세를 여성이 광범위한 경제적 역할을 수행하면서 남성과 거칠지만 실질적인 평등을 누린 시절이었다고 평가한 것이 그 예이다. 결국 이들은 현실 사회에서 보는 문제점들이 존재하지 않는 어떤 다른 사회의 가능성을 근대 이전의 사회에서 찾고자 했으며, 자본주의 이전의 전근대사회를 황금시대 또는 잃어버린 세계라고 하였다. 이러한 논의는 현재 여성 노동이 처한 현실이 언제나 그래왔던 자연적인 질서가 아니라고 주장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남편이 한 가구의 우두머리로 명시되어 있는 사회에서 여성과 남성의 가정 내 평등이란 과연 가능한 것인지, 실제로 여성이 자신의 삶의 방식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가능성이 과연 있었겠는가라는 점에서 의문스러울 수밖에 없다. 또한 전근대 사회를 끊임없이 위협했던 기근, 질병, 높은 영아 사망률 같은 자연적인 제약이나 여성의 재산권과 자녀에 대한 권리에 가해진 법적 제약을 생각해 본다면 과거에 대한 근거 없는 미화라고 치부될 가능성도 크다. 뿐만 아니라 여성노동이 필요하고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고 해도, 반드시 남성과 여성의 노동이 동등한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이야기는 성립하지 않는 것이다.
여성들의 노동은 다음세대를 재생산하는 영역뿐만 아니라 생산과 유통, 소비 등 경제의전 분야에서 없어서는 안 될 기여를 해왔다. 그런데도 오랫동안 여성이 가정에서 하는 일은 사회적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가정 밖에서 하는 일은 부자연스러운 것으로 생각되어 온 이유는 무엇이며 그것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이에 대해 여성 노동이 자본주의적 근대 사회로 들어가면서 어떠한 변화를 겪었으며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답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새 여성학강의, 동녘
다운로드 맨위로